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연숙 시의원은 탈당 후 무소속시의원으로서 화성시민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대변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방의회 공천제폐지 운동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 "시민의목소리 자유롭게 대변하고 싶다" 박연숙 시의원은 탈당 후 무소속시의원으로서 화성시민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대변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방의회 공천제폐지 운동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 윤미

관련사진보기

지난 7월 18일 박연숙 화성시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공천을 받아 '가'번으로 당선된 그가 왜 의회 활동 1년 만에 민주당을 탈당하는지 화성시민으로서 궁금했다. 지난 7월 23일 화성시 향남의 한 카페에서 박 의원을 만나 민주당 탈당의 변을 구체적으로 들었다.

박연숙 시의원은 화성 갑 지역위원회가 사고지역위원회로 판정된 일이 자신의 탈당에 영향을 주었다고 설명했다.

- 민주당을 탈당했다. 무소속으로 나오면서 공천제 폐지를 주장한 사례는 전국 기초의회에서 최초라고 들었다.
"혹자는 의리 때문이라고 탈당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계기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 정당 계파정치에 실망감이 가장 컸다. 하루아침에 이유도 명확하지 않은 상태로 화성갑지역이 사고위원회로 분류됐다. 시의원으로서도 정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 가장 컸다. 정당정치를 해야 하는데서 오는 한계를 많이 느꼈다."

- 구체적으로 어떤 한계를 느꼈는지 궁금하다.
"시의원은 시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국회의원의 권력을 위해 일하는 느낌이 있다. 하루아침에 위원장직을 내려놓게 되는 상황을 보고 당원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실망한 것이 사실이다.

김용 전 위원장이 민주당 중앙당에 정보공개요청 청구를 했으나 적절한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 수년간 민주당 험지에서 외연확장을 이뤘고 당에 헌신했던 사람에 대한 대우가 결국 이 결과인가라는 회의가 들었다(화성갑지역위원회는 지난 1월 우수지역위원회로 선정됐고, 5월 사고위원회로 판정받아 지역위원장이 교체됐다. -기자주).

지방정부 단체장과 지방의회는 공천제를 폐지하고 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게 맞다고 본다. 잘하면 또 선출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여당으로서 소신발언을 하기 좀 어려운 배경도 있다."
 
박연숙 시의원은 정당정치에서 탈피하고 싶어서 민주당 탈당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 왜그녀는민주당을 탈당했는가  박연숙 시의원은 정당정치에서 탈피하고 싶어서 민주당 탈당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 윤미

관련사진보기

- 기자회견에서 공천제 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무소속으로 나오면서 공천제폐지를 외치는 의원은 전국 최초라고 하더라.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공천폐지운동본부를 만들어서 지역 무소속의원과 힘을 합칠 계획이다. 뜻을 같이 하는 의원을 모아서 자유롭게 지역 시민을 위한 대의기관 역할을 하고 싶다. 시민의 목소리를 정파 따지지 않고,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제대로' 일하는 지역 일꾼이 되고 싶다."

- 1년간 의회활동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
"의원 활동은 그간의 삶의 활동무대와 완전히 다르더라. 관련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지역행사, 지역민을 위한 민원처리도 많아 시간이 턱 없이 부족했다. 힘도 들었지만, 그건 의원으로서의 본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당원 모집을 할 때가 가장 큰 부담이었다. 당원은 정치적인 뜻을 같이하고 자발적으로 모일 때 가장 큰 힘이 된다. 그런데 부풀리기성 당원 모집 등을 하는 경위를 알게 되면서 '의미 없는 일에 나도 이래야 하나' 같은 회의감이 들었다. 그런 부담감이 가장 어려웠다."

- 정당정치의 장단점이 있지 않나.
"좋은 점은 우선 여당의 힘이다. 간판의 힘을 무시하긴 어려운 게 사실이다. 입성하기에 절대적인 당이다. 버리고 나온 것은 향후 프리미엄을 갖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기초의회에서 정당정치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다고 본다. 당이 역할을 바로 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고, 권력을 놓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시의원은 시장과 행정의 견제역할을 하라고 선출됐다. 그러나 같은 당인 시장을 견제하기 자유롭지 않다. 그런 부분에서 자유롭고 싶었다. 이게 내가 공천제 폐지를 주장하는 이유다."
 
박연숙 화성시의원은 무소속의원으로서 지방의회 공천제폐지운동과 시의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박연숙시의원 공천제폐지운동 앞장서겠다  박연숙 화성시의원은 무소속의원으로서 지방의회 공천제폐지운동과 시의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윤미

관련사진보기

- 이제 무소속 의원이다. 앞으로 계획을 말해 달라.
"지방의회 공천제폐지 운동본부를 설립할 계획이다. 기존에 해왔던 시민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뛸 것이다. 특히 두 번의 행정감사를 치르면서 행정의 문제점을 발견한 부분을 하나하나 개선하고 제도화하겠다.

읍면동 생활민원접수창구를 마련해 민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그것에 대한 전후 변화과정 또한 시민에게 알릴 수 있게끔 매뉴얼을 만들 계획이다.

무엇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에 힘쓰겠다.
또한 조례연구단체를 통해 시민에게 골고루 세금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좋은 조례를 만들고 싶다."

태그:#박연숙 화성시의원, #민주당탈당 , #공천제폐지, #정당정치실망, #시의원은국회의원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성시민신문에서 일합니다. 풀뿌리지역언론운동가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