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 68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아베규탄시민행동’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역사 왜곡, 경제 침략, 평화 위협 아베 규탄 3차 촛불 문화제’를 개최했다.
 전국 68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아베규탄시민행동’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역사 왜곡, 경제 침략, 평화 위협 아베 규탄 3차 촛불 문화제’를 개최했다.
ⓒ 최윤석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일본 관광 제한 지역을 확대할까. 지난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처음 이런 가능성을 내비친데 이어, 최근 정치권에서 나오는 얘기는 더 구체적이다.
 
현재 한국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반경 30km 이내 지역과 일본 정부 지정 피난지시구역에만 적색경보(철수 권고)를 내린 상태다. 여행경보 4단계 가운데 3단계에 해당하는 적색경보는 여행객들에게 가급적 여행 취소나 연기를 권고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일본 관광에 대한 제한 가능성을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수출보복 대응 조치 발표문에서 "국민들의 안전과 관련한 사항은 관광, 식품, 폐기물 등의 분야부터 안전조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국민 안전과 관련한 사항이라며 '일본 방사능' 문제를 꺼낸 것이다. 일본 관광과 식품, 폐기물 분야의 안전조치를 언급한 것은 결국 '일본 방사능' 영향 분야를 '찍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안전조치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홍 부총리는 구체적인 검토 내용을 묻는 질문에 "큰 방향만 말씀드린 것"이라며 "구체적인 세부 조치 내용이 추가로 검토돼서 발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국민 안전과 관련되는 사안이 있다면, 현재로서는 저희는 관광, 식품, 폐기물 분야가 우선이라고 생각이 된다"고 관광 분야를 거듭 언급했다.
 
여당 의원들 "도쿄 포함해 여행 제한", "도쿄 올림픽 보이콧"
 
3일 뒤, 정치권에서 나오는 얘기는 한결 더 구체적이다.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도쿄'라는 구체적인 지역명을 언급하면서 여행금지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최 의원은 "도쿄를 포함해서 여행금지구역 확대를 검토해야 된다"며 "왜냐하면 도쿄에서 방사능물질이 기준치보다 4배인가 초과돼서 얼마 전에 검출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기준치보다 훨씬 크게 검출이 됐기 때문에 (일본) 전역을 놓고 여행금지지역을 확대를 하고 그 포인트에 해당하는 것을 찍어서 확대해야 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난 5일 입장문을 통해 "일본 도쿄올림픽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면 올림픽 참가 여부 재검토부터 관광 금지까지 문체위(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신 의원은 입장문에서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하는 것은 문제지만,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만약 조사 결과 안전성이 담보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실 한국은 지난해까지 일본의 주요 관광소비국이었다. 일본 원전 방사능 우려가 지속돼 왔지만, 한국 관광객들의 방문은 꾸준히 이어졌다. 일본 관광청에 따르면 일본을 찾은 한국관광객은 지난해 714만 명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41% 증가한 것으로 방문객 수 1위인 중국인(735만 6000명)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이기도 하다.
 
관광객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일본의 해외관광객 소비액은 역대 처음으로 4조 엔(4조 4161억 엔)을 넘어섰다. 한국 관광객도 일본의 외화벌이에 톡톡히 한 몫을 한 셈이다. 그런데 7월부터 일본의 수출 보복 조치가 이어지자 분위기는 바뀌었다. 경제보복 이후, 일본 여행을 가고 싶다는 사람이 급감한 것이다.

일본 경제보복 이후 일본여행 가겠다는 사람 급감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YTN '노종면의 더뉴스' 의뢰로 일본여행 의향 유무를 조사한 결과(전국 성인 501명)를 보면, 경제 보복 이전 일본 여행을 생각한 적 있었다는 응답은 69.4%였다. 그런데 일본 경제보복이 이뤄진 현재도 일본 여행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16.2%로 급감했다.
 
일본 여행 불매는 이미 여파가 나타나고 있다. 일본 여행객이 급감하면서 대한항공은 9월부터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 티웨이항공과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저가항공사들도 일본 노선 축소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여행 금지 구역이 확대된다면, 일본을 관광하는 한국인들의 발길은 확실히 끊기게 된다. 일본으로서는 연간 관광객 수 2위인 한국을 잃게 되는 셈이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발간한 '해외경제 포커스'를 보면, 2018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 소비규모인 4조 5000억 엔은 자동차(12조 3000억 엔)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전자부품(4조 2000억 엔)보다도 관광 시장 규모가 더 크다.
 
외교부 관계자는 "현재 여러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태"라면서 "(여행 금지 지역 확대와 관련해) 실무진에서 검토가 이뤄지는 것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여행경보 관련 조치도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앞으로도 우리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상 안전공지 게재, 추가적 안전문자 발송, 여행경보 발령 등 조치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태그:#일본, #방사능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