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중구청 관계자가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를 설치하고 있다. 중구는 이날부터 배너기를 1천100개를 관내 22개로 가로등 현수기 걸이에 설치할 계획이다.
 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중구청 관계자가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를 설치하고 있다. 중구는 이날부터 배너기를 1천100개를 관내 22개로 가로등 현수기 걸이에 설치할 계획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전 기사: '노재팬 배너' 중구청장 "일본 관광객도 한국 분노 알아야"]

서울 중구청이 논란이 일고 있는 '노 재팬(No Japan)' 배너 게시를 중단하기로 6일 결정했다.

서양호 구청장은 이날 오후 2시8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유 불문하고 설치된 배너는 즉시 내리겠다"고 밝혔다.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중구청의 NO재팬 배너기 게시가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중구청장으로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일로 함께 하겠습니다."

서 구청장은 이 글에 '핫하게 붙으려다 쿨하게 접습니다'라는 제목을 달았다.

서울시와 중구청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 구청장은 관련 공직자 및 오피니언 리더들의 의견을 취합한 뒤 마음을 바꿨다. 서 구청장의 지방행정 파트너라고 할 수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불매 운동은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믿는 게 좋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구청의 계획이 알려진 뒤 구청에 빗발친 항의 전화도 서 구청장의 변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중구청은 당초 설치 예정이었던 배너 1100장 중 50여 장의 게시를 마친 상태이지만, 구청장의 입장 변화로 이미 게시된 배너들도 신속히 철거하기로 했다.

태그:#서양호, #노재팬, #박원순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