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의원장에게 의사표시를 하고 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의원장에게 의사표시를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 : "문 대통령이 '남북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를 실현하면 단숨에 일본 따라잡는다'고 하셨는데, 그 발언이 너무나 안타깝다. 일본은 세계 3위 경제 대국이고 북한은 세계 최빈국인데 그게 가능하다고 보나."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 "그, 대통령 말씀의 취지는..."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 : "아니, 취지 말고 '단숨에' 하는 게 가능하냐고요. '단숨에'라는 게 한 달인가, 석 달인가, 1년인가."


송언석 한국당 의원(초선, 경북 김천시)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졌다. 6일 오후 재개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다. 앞서 곽상도 한국당 의원을 향해 "자신 있으면 정론관에 가서 말하라"라고 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발언 탓에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다가, 노 비서실장이 결국 유감을 표해 회의가 재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때였다(관련 기사: '대통령 친일파' 공세에 폭발한 노영민 "정론관 가라").

송 의원은 김 정책실장을 향해 질의를 계속했지만, "질문이 많다"라는 이유로 정책실장의 답변은 거의 듣지 않았다.

송 의원은 ▲ 일본은 한국의 GDP 3배 규모라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이며 ▲ 일본은 노벨상 수상자가 20명이 넘고, 북한은 그 근처에도 못 갈 정도로 기술 격차가 크다 등의 이유를 들어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비판했다.

그는 또 "지금 여기(회의장)에도 (방송사) 카메라들이 많은데 거의 다 일본에서 들여오는 거다, 병원 CT 촬영 등 검사장비도 대부분 일본제다, 이런 거 다 금지하면 어떻게 한국 경제가 살아남느냐"라면서 지적을 이어갔다.

쏟아지는 질문에 청 정책실장 답하려 하자... "답변은 서면으로"

그러나 송 의원은 지난 5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나온 문 대통령 발언 취지 등을 설명하려는 김상조 정책실장의 답변을 끊거나, 답변하던 김 정책실장의 말을 끊고 "(제 말) 들어보시라, 국민의 대표기관이 질문하는데, 질문을 왜 중간에 방해하느냐"라고 하는 등 언성을 높여 주변 국회의원 보좌진들의 빈축을 샀다. 건너편에 앉아 이 상황을 지켜보던 한 민주당 의원이 "일방적으로 (그렇게) 질문만 하면 어떡하느냐, 답변 좀 듣자"라고 말할 정도였다.

송언석 의원은 발언 말미 "전쟁을 하고 말고는 청와대가 판단하지만 피해를 보는 건 국민이다, 청와대가 대단히 무책임하게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청와대가 할 일은 국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기업) 규제를 철폐하는 거다, 그래야 경제가 살고 일본과의 경제 전쟁에서 이긴다"라면서 주어진 발언 시간이 끝날 때까지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정책실장이 "허락해주면 짧게 답변하겠다"라고 말했지만, 송 의원은 "답변은 서면으로 달라, 서면으로 받겠다"라고 답했다. 한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고개를 숙이면서 실소를 참기도 했다.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자료 제출을 요청하고 있다.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자료 제출을 요청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답변 한번 들어보자"... 겨우 기회 얻은 김상조

송 의원 건너편에 앉은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경남 김해시을)이 "답변을 한번 들어나 보자"라고 거들고, 이인영 운영위원장(민주당 원내대표)이 발언 기회를 주면서 김상조 정책실장은 답변을 할 수 있었다.

김 정책실장은 "소재부품 및 장비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과거엔 실패했다, 이번 정부는 이런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정말 각오와 의지를 다져 준비하고 있는 것"이라며 "기업 맞춤형 서비스, 원스톱 서비스 등 과거와는 질적·양적으로 다른 지원 체계를 이번에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현장에서는 부족함이 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그런 부분에서 기업은 물론 의원들이 조언을 주면 정부 정책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송언석 의원은 지난 1일 YTN '노종면의 더뉴스'에 출연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개인청구권이 포함됐다고 본다"라는 발언을 해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송 의원의 발언에 민주당은 "송 의원은 자한당(자유한국당)이 아니고 일본 자민당이 더 어울린다"라는 등 반발했다. 민주당 김천지역위는 지난 5일 송언석 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한국당 송언석은 일본 대변인인가, 일본으로 가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드는 등 항의 시위를 하기도 했다.

태그:#송언석, #자유한국당, #김상조, #운영위, #국회 운영위원회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