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년부터 3‧1절과 광복절의 국가 행사를 지역 독립운동가 예우 차원에서 지방과 해외, 중앙에서도 격년제로 추진하고, 남북 정상이 중국에서 기념행사를 함께 열어 민족화해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재야사학자 정재상(53) 경남독립운동연구소장은 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경남지사, 윤상기 하동군수 앞으로 보낸 공개서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소장은 서한문에서 "내년 3‧1운동 101주년과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아, 새로운 100년의 첫 3‧1절과 8‧15광복절 국가 기념행사를 지역 독립운동가 예우를 위해 격년제로 지방과 해외에서도 개최할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는 "중국에서 남북 정상이 참석한 기념행사를 열어 민족 화해와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정재상 소장은 "지금까지의 3‧1절, 광복절 기념행사는 중앙정부 서울에서만 여태껏 진행됐다"며 "이제 새로운 100년의 첫 3‧1절 기념행사와 광복절 경축식은 남쪽지방 영‧호남에서 시작해 북쪽지역 중국 만주와 러시아 연해주까지 순차적으로 추진해, 온 겨레의 민족정신을 되살리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년 3·1절 행사는 지방 자체에서 유일한 하동 '대한독립선언서'를 만들어 3‧1독립운동을 영‧호남으로 확산 시키는데 기여한 경남(창원 또는 진주·하동)(영남)에서 추진하고, 광복절 행사는 광주(호남)에서 대통령이 주관하는 전국 최초의 지방행사로 추진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소장은 "이는 경남도지사와 하동군수가 직접 나서 영‧호남지역 광역‧기초단체장의 힘을 모아 새로운 역사의 한 장을 열어줄 것"을 요청했다.

추진방법에 대해, 정 소장은 "지방 분권화 시대에 맞게 '중앙과 지방에서 격년제'로 돌아가면서 기념행사를 추진하고 수년 내에 안중근, 홍범도 장군 등 수많은 독립지사가 활약하다 순국한 중국(러시아 포함)에서 남북 정상이 참석한 기념행사를 열고, 이들이 묻혀있는 묘역을 두 정상이 참배, 넋을 위로 예우하고 우리 민족이 하나임을 대내외에 천명해야한다"고 했다.

정 소장은 "이 모든 행사가 원만히 진행된다면 많은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애국심을 함양 고취시키고, 남북 화해와 평화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행사를 한반도 남쪽 동부지역인 영남과 서부지역인 호남 양방향에서 지역민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로 추진된다면 지리산에서 백두산을 넘고 북간도와 연해주 시베리아를 뛰어넘어 세계 대륙으로 국운이 뻗쳐나갈 것"이라고 했다.

정재상 소장은 "지역독립운동가가, 단 한번이라도 정부로부터 최고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경남도지사와 하동군수가 대통령께 건의하고, 대통령은 이 일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청원한다"고 했다.
  
정재상(53) 경남독립운동연구소장.
 정재상(53) 경남독립운동연구소장.
ⓒ 경남독립운동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정재상 경남독립운동연구소장이 문재인 대통령한테 낸 서한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께 글월을 올립니다

저는 독립운동가를 발굴, 선양하고 있는 경남독립운동연구소장 정재상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내년은 3‧1운동 101주년과 광복 75주년의 해입니다. 지금까지의 3‧1절, 광복절 기념행사는 중앙정부 서울에서만 여태껏 진행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100년의 첫 3‧1절 기념행사와 광복절 경축식은 남쪽지방 영‧호남에서 시작해 북쪽지역 중국 만주와 러시아 연해주까지 순차적으로 추진해, 온 겨레의 민족정신을 되살리는 계기로 삼았으면 합니다.

그 일환으로 3‧1절 기념행사는, 지방 자체의 유일한 하동 '대한독립선언서'를 만들어 3‧1독립운동을 영‧호남으로 확산 시키는데 기여한 영남(경남)지역에서 추진하고, 광복절 경축식 행사는 호남(광주)에서 대통령님이 주관하는 전국 최초의 지방 행사로 추진했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대통령님께서 새로운 역사의 한 장을 열어주실 것을 청합니다.

<추진방법> : 지방 분권화 시대에 맞게 중앙과 지방에서 격년제로 돌아가면서 기념행사를 추진하고, 수년 내에 안중근, 홍범도 장군 등 수많은 독립지사가 활약하다 순국한 중국(러시아 포함)에서 남북 정상이 참석한 기념행사를 열고, 이들이 묻혀있는 묘역을 두 정상이 참배, 넋을 위로 예우하고 우리 민족이 하나임을 대내외에 천명해야 합니다.

<추진계획> : 1.지방에서 기념행사를 추진할시 해당지역 독립선언서 또는 격문을 그 지역 기초단체장이 대국민 앞에 낭독한다. 2.대통령이 기념축사에서 해당지역의 대표 독립운동가를 거명하고 활약상을 소개한다. 3.지역독립운동가와 그 후손을 기념식장에 정중히 초청 소개하고, 대통령이 그들을 백배치하한다.

<기대효과> : 위 사항들이 추진된다면 지역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에게 국가가 선열들의 위국헌신을 잊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대통령이 국민 속으로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기념행사를 통해 해당 지역민은 하나로 뭉치게 되고, 해외 동포에게는 조국이 늘 그들 곁에 있다는 것을 가슴 깊이 심어줄 것입니다. 이 모든 행사가 원만히 진행된다면 많은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애국심을 함양 고취시키고, 남북 화해와 평화정착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 이러한 행사를 한반도 남쪽 동부지역인 영남과 서부지역인 호남 양방향에서 지역민의 호응과 참여로 추진된다면 우리의 국운이 세계 속으로 뻗쳐나갈 것입니다.

국민이 지킨 나라, 국민의 참여 속에 2020년부터 3‧1절과 광복절 기념행사를 지방과 해외서도 순차적으로 추진해 경남 하동출신 박치화 선생이 기초하고 선포한 하동'대한독립선언서'와 만주 길림에서 조소앙 선생이 기초하고 발표한 무오'대한독립선언서'가 전국에 울려 퍼지길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대통령님께서 모든 지역독립운동가가, 단 한번이라도 대통령의 최고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지방에서의 국가기념행사가 격년제로 이뤄지길 청원합니다.

2019년 8월 6일. 경남독립운동연구소장 정재상 올림.

태그:#정재상 소장, #경남독립운동연구소, #3.1절, #광복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