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 질의하는 정갑윤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정갑윤(4선·울산 중구), 박성중 의원(초선·서울 서초구을) 등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인사청문회장에서 한 성차별적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등 한국당을 제외한 정당들이 모두 비판 논평을 내며 당사자들의 사과, 재발방지 대책 및 지도부의 징계 등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위원장 백혜련)는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전날(2일) 한국당 의원들의 성차별·여성비하 발언을 "망언"이라고 규정하며 "이는 정당 전체의 문화 탓이다. (지도부가) 일벌백계하라"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은 능력·자질 검증 임무는 방기한 채 귀를 의심케 하는 성차별 발언을 쏟아냈다"는 지적이다.
  
전날 정갑윤 의원은 결혼하지 않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향해 "결혼 안 하셨지. 출산율이 결국 대한민국을 말아먹는다", "후보자가 그걸(결혼·출산) 다 갖췄으면 100점짜리"라며 결혼·출산을 강요하는 발언을 했다. 박성중 의원 또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후보자 아내의 민족문제연구소 후원 내역을 문제 삼으며 "아내 관리도 제대로 못 하는 사람이 수십조 원 예산을 다루는 과기정통부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겠느냐"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정의당 여성본부(위원장 조혜민)는 "2019년 청문회에서 고작 이런 발언이 나왔다는 게 한탄스럽다"며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논평을 통해 "청문회는 후보자의 자질·능력을 검증하는 자리인데, 결혼·출산 여부가 대체 이와 무슨 상관인가"라며 "정갑윤 의원의 발언은 국민의 삶, 특히 여성 삶에서의 생애주기를 읽어내는 관점이 문제적"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뼛속까지 가부장제가 남아 있지 않으면 하기 힘든 발언"이라며 이를 비판했다. 그는 3일 의원총회에서 정갑윤·박성중 의원 발언을 거론하며 "한국당이 한국 사회 발목을 잡는 게 바로 이런 전근대적·반인권적 성차별 관점이다. 한국당 지도부는 의원들의 잇따른 망언에 대해 국민들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나아가 이들 의원의 징계를 요구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여성은 '출산의 도구'가 아니라 평등한 인격체이고, 아내는 '관리의 대상'이 아니라 상호 존중의 동반자"라고 한국당 의원들 발언을 비판하면서  "당사자들의 어물쩍 사과로 넘어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한국당은 정갑윤·박성중 의원을 엄중히 징계하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조성욱 공정위 후보자에 "출산만 했으면 100점인데..."
"아내 관리도 못하는 사람이 장관을..." 한국당 박성중의 성차별 발언

태그:#자유한국당, #성차별 발언, #더불어민주당, #정갑윤 성차별 발언, #비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