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7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싸고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금주 중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한 데 이어 조국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문제에 대해선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는 국정조사 요구서와 달리 해임건의안의 경우 '본회의 보고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에 부쳐야 하는 만큼 다른 야당과의 공조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의식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하려고 보니 의석수가 모자라는 부분이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의 확실한 2중대인 정의당은 힘들다고 보고, 나머지 정당과는 꾸준히 교섭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급적 바른미래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나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려 한다"며 바른미래당과의 공조 방침을 밝히면서도 "바른미래당 의원이 100% 같이할 것 같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전날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를, 이날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를 잇달아 만났다고 소개한 뒤 "해임건의안의 경우 무기명 투표를 하게 돼 있어 양당이 반대 당론을 채택만 하지 않아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조국 방탄 정기국회'를 시도하고 있다"며 "행정안전위는 의혹을 파는 것을 방해하려 하고, 법제사법위에서는 법무부 차관이 국회에 못오게 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무산된 데 대해 "조국 전 민정수석이 국무위원으로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출석하는 것을 동의할 수 없었다"며 "국정감사가 끝난 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감 이후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조국 장관 출석이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그때까지 조국 장관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국회 대정부 질문과 관련해서는 "'인사청문회 2'라는 의미에서 조국 전 민정수석의 출석을 허용하는 것"이라며 "당초 오는 23∼26일로 예정이 됐는데, 핵심 장관이 출석할 수 없어서 9월 26일∼10월 1일로 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정부질문 일정을 조정하면 30일부터 예정된 국감은 순연돼서 2일부터 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당정이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제한을 골자로 하는 '공보준칙' 개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피의사실 공표에 부정적이지만, 그렇다고 국민의 알 권리를 완전히 박탈하고 수사를 방해하려는 것에는 문제 삼을 수밖에 없다"며 "'정경심 준칙'이 아닌가. 이렇게 대놓고 국민을 무시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삭발에 동참하겠느냐'는 질문에 "많은 분이 반대하기도 한다"며 "주저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투쟁의 의미를 극대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당 지지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우리의 잘못을 반성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며 "정책적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인물 교체가 필요한 부분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보수통합의 기초가 돼야 할 것이고 누군가는 헌신적 희생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개혁적인 인사가 필요하다"며 총선 공천 키워드로 통합·혁신·개혁을 제시했다.

그는 보수대통합에 대해선 "(조국 장관 문제는) 통합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씨앗이 되지만, 정기국회가 마무리돼야 가능할 것 같다"며 "선거법 부분이 정리되면 통합 논의가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조국 사태에도 한국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데 대해 "한국당은 '노(No)답'이다. '민주당은 싫지만 한국당은 더 싫다'는 프레임에 갇혀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