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8번 전기저상버스 모습
 88번 전기저상버스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성남시가 국내 최초로 마을버스 노선에 전기저상버스를 도입한다. 

오는 21일부터 성남여객버스(주) 88번 노선에 전기저상버스가 투입돼 성남하이테크밸리(상대원차고지)를 기점으로 본도심 산성동, 신흥동, 태평동, 하대원동 등 일대를 경유, 모란역까지 순환 노선으로 운행된다. 

이 노선은 14대 중 13대가 전기저상버스로 성남시는 이번에 6대를 우선 투입한 뒤 올해 안에 7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차량은 중국 포톤(FOTON)사의 '그린어스(Green Earth)'로 티탄삼리튬(LpTO) 배터리를 장착한 10.6m급 저상형 전기버스이다. 109.5kW급 전기모터를 장착해 최대출력 313마력을 발휘하며, 최고토크는24,000rpm이다. 1회 완충 시(급속 충전시 20분 소요) 최대 120km를 주행할 수 있다. 

이번 전기저상 마을버스 도입으로 성남시는 요금인하 및 교통약자 배려와 미세먼지저감 동시 도모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기존 마을버스 88번 노선은 본도심 경유지가 동일하고 운행 방향만 다른 마을버스 88-1번과 노선이 유사해 고정배차 불편 및 요금 차이 등에 따른 시민 고충이 있었다.

시는 노선체계 효율화를 위해 두 개 노선의 운행대수를 일치시키고 88번은 시내버스에서 마을버스로 변경 운행하기로 했다. 

마을버스로 변경 운행되면 시민들은 요금 400원 인하(시내버스 요금 카드기준 오는 28일 1,250원→1,450원 인상, 마을버스 1,050원) 체감 효과도 볼 수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마을버스 전기저상버스 도입은 국내 최초의 대중교통 정책으로 교통약자의 편의 증진 도모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대응 사업"이라며 "도심 대기질 개선과 편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기버스 보급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재 성남시 전기저상버스는 시내버스 1개 노선(51번) 10대가 운행 중이며 올해 안에 시내버스 7대도 추가 도입된다.

성남시는 지난 2019년 4월 15일, 5년 내 대중교통 수단에 전기저상버스 200대 보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여 시내-마을버스 노선에 전기버스를 지속적 확대 도입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성남시, #은수미, #전기저상버스, #88번버스, #마을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