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파주와 연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해 전국적으로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58만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전국최대 축산군인 홍성군은 초긴장 상태이다. 이에 전국최대 축산군으로서 정부나 충남도에서 정해주는 지침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홍성군이 선도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매뉴얼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경기 파주와 연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해 전국적으로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58만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전국최대 축산군인 홍성군은 초긴장 상태이다. 이에 전국최대 축산군으로서 정부나 충남도에서 정해주는 지침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홍성군이 선도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매뉴얼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이은주

관련사진보기

 
경기 파주와 연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해 전국적으로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58만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전국최대 축산군인 홍성군은 초긴장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지역축제에 대한 개최여부를 두고 행정에서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축제개최를 위한 준비는 추진 중인데 상황이 악화되어 축제가 취소되었을 경우, 자칫 밥상 차려놓고 정작 밥을 못 먹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으로 결국 혈세만 낭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천재지변과 각종 위기상황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는 매뉴얼(지침)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는 26일부터 홍성군에서는 홍성국제단편영화제와 홍성역사인물축제, 군민체육대회 등 각종행사가 줄지어 개최 예정이다.

홍성국제단편영화제는 총 예산 2억5천만 원, 홍성역사인물축제는 7억 원, 군민체육대회는 5억3천만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군민체육대회는 지난해에도 태풍으로 인해 개최되지 못한 채 예산만 집행되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미 다른 시군에서는 개최예정이던 축제와 행사를 연이어 취소하거나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

김해시는 오는 22일 열릴예정이던 '2019 김해아름누리길 마라톤대회를 무기한 연기했다. 28일부터 29일까지 개최예정인 양평군 양동면 부추축제 등이 전격취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군에서는 일주일 정도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추이를 지켜본 후 축제 개최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축제를 준비하는 추진위원회에서는 예정대로 축제 준비를 이어갈 수 밖에 없다.

홍성군의회 이선균 의원은 "부서간 협의를 통해 홍성군 자체적인 매뉴얼을 마련하여 긴급상황 시 망설임 없이 적용해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며 "우왕좌왕 하는 사이에 행사추진을 위한 예산은 집행되고 이는 결국 혈세낭비로 이어지는 것이다. 위급상황시 행사개최여부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예산집행에 대한 기준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병희 의원은 "전국최대 축산군으로서 정부나 충남도에서 정해주는 지침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홍성군이 선도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매뉴얼 마련이 필요하다"며 "사태 추이를 단순히 지켜 볼 것이 아니라 우리 군만의 차별화된 기준으로 선제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국최대축산군으로서 가축질병 발생에 대비한 사전준비 또한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노승천 의원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했을 시 바이러스 전염을 조속히 막기위해서 살처분 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가 갖춰져 있어야 한다."며 "파주의 경우 8500두에 대한 살처분을 위해 폐사축 매몰탱크 30여개 이상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58만여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홍성군의 경우 가축질병이 발생해 살처분을 하기위해서는 이보다 더 많은 매몰탱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사전에 비축해놓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승환 기획감사담당관은 "부서간 협의를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과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인환 축산과장은 "사전에 업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위기상황시 바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놓았다."며 "다만, 매몰탱크 한 개당 수천만원의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비축해 놓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 동시게재됩니다.


태그:#홍성, #전국최대축산군, #위기상황 대비, #매뉴얼 마련해야, #아프리카돼지열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