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낮 서울 성동구 신답동 서울교통공사 신답별관 한 사무실에서 이정수 광주도시철도공사노노조위원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이정수 위원장 18일 낮 서울 성동구 신답동 서울교통공사 신답별관 한 사무실에서 이정수 광주도시철도공사노노조위원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정부 정책으로 시행한 장애인, 노인 등 지방도시철도 무임비용은 중앙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지난 7월 3일 노조위원장 선거에서 4선에 성공한 민주노총 소속 이정수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공사노동조합위원장의 말이다. 

지난 7월 24일부터 임기를 시작해 활동해오고 있는 이정수 광주도시철도공사 노조위원장을 18일 오후 2시 서울 성동구 용답동 서울교통공사 신답별관 한 사무실에서 만나 인터뷰를 했다.

먼저 그는 2014년 개통해 15년째인 광주도시철도 노후 시설에 대한 교체와 인력충원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광주지하철이 개통한 지 15년이 지났다. 노후 전동차와 시설 문제와 암, 불치병 등 장기병가 문제로 실제 가동 인원이 부족하다. 그래서 시설 개선과 예비 인력확보가 시급하다. 특히 15여 년 된 시설과 장비들이 노후화돼 제대로 된 정비가 불가능한 상태다. 착공한 2호선 1단계가 2023년 개통 예정인데 이에 맞춰 인력과 노후시설 개선도 함께 설계해야 한다. 인천지하철이 개통하고 이후 광주지하철이 개통을 했다. 당시 장비나 정비 인력에 맞춰 인력을 채용한 것이 아니라 인천지하철의 반 정도로 맞춰 공사가 출범했다. 출범 때부터 제대로 된 인력 산정이 되지 않는 상태였다."

이 위원장은 노사 주요 현안으로 일반직에 대해서는 현재 3조 21주기 근무 형태를 4조 2교대로의 개선과 자동승진제도 도입을 들었다. 업무직과 관련해서는 열악한 임금체계를 개편해 실질임금을 인상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었다.

그는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해 광주 시내 교통체계를 버스에서 지하철 위주로 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버스 위주의 교통체계를 친환경적인 지하철 위주로 바꿔나갈 것이다. 시 공무원과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해 전체 교통체계를 버스와 연계한 획기적 개선에 나서겠다."

그는 광주도시철도공사의 적자 원인인 노인, 장애인 무임비용에 대해 정책을 시행한 중앙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인, 장애인 등 무임운임 문제도 심각하다. 우리 공사 수송분담률로 보면 50% 정도가 노인과 장애인 무임비용이다. 여기에다 노인, 장애인 등의 증가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시설 등 확충 요구도 많다. 이런 비용들이 지방도시철도의 적자의 원인이기도 하다. 철도공사는 지원하고 있다. 철도공사와 같이 지방 도시철도도 중앙정부 지원이 시급하다. 2018년 여야가 국회에서 합의해 법사위에 계류 중인 무임비용 문제를 기재부가 반대하고 있어 해결되지 않고 있다. 중앙정부의 정책으로 시행된 무임비용을 중앙정부에서 마련해 준 것이 상식이다. 현재 전국도시철도 무임비용이 6천억 원에 달한다. 또한 무임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노인 연령이 65세인데, 70세로 늘리는 방법도 생각해봐야 한다. 이런 것이 해결돼야 공사 재정 상태가 좀 나아지리라 생각한다."

그는 "광주지하철이 하나의 노선이다 보니 도시교통 지하철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크지 않는 것 같다"며 "도시가 발전되고 유지되려면 교통체계가 친환경 지하철 교통체계로 가야 한다. 세미나, 언론,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시민 의식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광주시 산하 노사민정 기구인 광주시 투자기관협의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공사 예산 확대, 직원 고용안정과 일자리 확대 등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수 광주도시철도공사 노조위원장은 지난 2006년 첫 당선 됐다. 3년 임기를 마치고 곧바로 현장에 복귀했다. 이후 위원장 선거에 당선돼 2연임을 했다. 다시 현장에 복귀해 일하다가 이번 당선으로 4선이 됐다. 노조에 800여 명의 조합원이 가입돼 있다.

태그:#지하철무임비용 정부가 지원해야, #이정수 광주도시철도노조위원장, #4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