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개 일본 전범기업이 국내 외국인투자 유치지역에 들어와 임대료 전액 감면과 법인세 감면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인호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이 산업통상자원부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올해 외국인투자기업 중 전범기업은 모두 5곳이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나이가이은산, 미쓰이소코, 한국일본통운의 3곳이 있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에 DSSK주식회사, 군산자유무역지역에 삼양화인테크놀로지가 있다.

2012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애 입주한 DSSK주식회사는 대구시로부터 임대료 100%를 감면받고 있는데 현재까지 감면받은 금액은 12억원이다.

2014년 군산자유무역지대에 입주한 삼양화인테크놀로지는 국내기업과 전범기업인 미쓰비시가 50%씩 투자해 만든 합작법인이다. 이 업체는 연간 임차료가 5600만원인데, 5년간 100% 감면받은 금액은 2억 8000만원이다.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내 위치한 나이가이은산(2015년 입주)과 한국일본통은(2015년 입주)은 법인세를 100% 감면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의 경우 공시지가의 5%를 임대료로 책정하는데 경제자유구역과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하는 외국인투자기업은 국내기업의 1/5수준인 1%로 임대료를 책정하고 있다. 일부 전범기업들이 1%의 낮은 임대료조차 감면받고 있는 것이다.

최인호 의원은 "최근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국민들의 자발적인 불매운동이 뜨겁다"고 강조하며 "전범기업들에 대한 과도한 혜택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2019년 현재 국내 소재 전범기업 법인세 및 임대료 감면 현황 .
 2019년 현재 국내 소재 전범기업 법인세 및 임대료 감면 현황 .
ⓒ 최인호의원실

관련사진보기


태그:#최인호 의원, #전범기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