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광역시 청사.
 인천광역시 청사.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종합평가 결과, 지난해에 이어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인센티브를 받는다.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은 매년 전국 자치단체의 자치단체별 재정상황을 비교·분석·평가할 수 있는 지방재정 모니터링 제도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천시는 건전성 분야에서 직영기업·공사·공단 등 지방 공기업의 총자본대비 영업이익률(0.56%) 등이 우수하다고 평가되었고, 효율성 분야에서도 지방세 자체수입 비율(47.93%), 보조금·외부 전출금의 적정한 관리 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인천시는 그동안 세입 확충 및 세출 구조조정과 함께 적극적인 채무상환 등 재정건전화 계획을 이행했다. 민선 7기 들어와서는 사상 최대인 3조815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한편, 도시공사 부채 1000억 원 해소 등 건전한 재정운영으로 대규모 사업 재원 마련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했다.

최근 결정된 보통교부세는 대부분의 시·도가 감소됨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0.8% 증가한 7200억 원을 확보했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을 평가받아 인천시는 2년 연속 재정분석 종합평가 결과,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홍준호 인천시 재정기획관은 "부채와 리스크 등을 적정 수준에서 관리하면서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재정 건전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 행복사업에 우선 투자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인천시, #행정안전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