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1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1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3개의 사퇴 날짜'를 주고 "택일하라"라고 요구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조선일보>는 15일 "청와대는 조국 전 장관에게 사퇴 날짜를 셋 주고 택일하라고 요구했고, 조 전 장관은 이 중 가장 이른 날인 '14일'을 골라 사퇴를 발표했다고 한다"라고 보도했다.

이는 전날(14일) 조 전 장관의 전격 사퇴를 청와대가 주도했다는 것이다.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동반하락하고, 총선 위기감이 커지면서 청와대가 '조국사태 수습'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전면 부인했다.

같은 날 <한겨레>도 한 여권 인사가 "조 장관에게 주어진 날짜가 셋이었는데 그중 하나인 14일을 조 장관이 택한 것"이라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2주 전부터 청와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사퇴 시점을 상의했던 조 전 장관이 15일 법무부 국정감사,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 21일 종합감사 일정을 고려해 법무부 국감 하루 전인 14일을 택했다는 것이 <한겨레>의 분석이다.

이러한 보도내용들은 "사퇴는 조국 장관 본인의 결심이었다"라는 청와대의 설명과 상당히 다른 것이다.

전날(14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모두 "사퇴는 조 장관의 결심이었다"라고 전했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는 "사퇴는 조국 장관이 판단해서 결정했기 때문에 청와대와 미리 사퇴 문제를 상의하지는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에서 "조 장관이 사퇴하기 전에 지도부와 전혀 상의하지 않았다"라며 "(14일) 오후 1시 15분 강기정 수석이 와서 내용을 전달해서 조 장관의 사퇴를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나 <한겨레>에서 보도한 내용과 달리 조 전 장관의 전격 사퇴를 청와대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주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청와대의 설명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지난 13일 고위 당정청 회의가 끝난 뒤 청와대에 사퇴 의사를 전달했고, 이러한 사퇴 의사를 전달받은 문 대통령이 깊은 고민 끝에 조 전 장관의 사퇴 의사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조 전 수석이 이보다 이틀 빠른 지난 11일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을 청와대에서 만나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태그:#조국 장관 사퇴, #택일하라, #조선일보, #한겨레, #고민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