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회의장에 광화문 집회 대형 사진을 내걸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회의장에 광화문 집회 대형 사진을 내걸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지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수사를 빌미로 야당을 탄압하고 궤멸시키려고 검찰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원내대표가 검찰의 패스트트랙 수사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했다. 검찰은 현재 피고발된 한국당 59명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한국당 의원들이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어, 일각에서는 직접 조사 없이 '무더기 기소'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한국당을 제외한 일부 야당과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 의원들은 엄정한 '패스트트랙 수사'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당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낸 셈이다.

나경원 "동료의원 잡아가라는 의원, 국회의원 맞나"
 

나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무능 위선 문 정권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해 "지금 패스트트랙 수사를 빌미로 야당을 탄압하고 궤멸시키려고 검찰에 압박을 가하려는 여당 그리고 박지원 등 친여권 인사를 보시라"라고 지목했다.

이어 "국정감사가 끝나면 알아서 수사받겠다고 제가 말했다"라며 "그런데 정기국회 중 동료의원을 잡아가라는 국회의원이 정말 우리 헌법에서 말하는 국회의원이 맞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국회를 장악하고 공수처로 사법질서를 장악하겠다는 여당의 패스트트랙 2대 악법, 반드시 막아야 한다"라며 "이 악법을 막기 위한 저항권 행사를 법을 빙자해 처단하겠다는 건 탄압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망가진 대한민국을 다시 살려보기 위해 국민이 나서겠다는 것"이라며 "헌법질서 등 모든 것이 파괴되는 제왕적 상황을 두고만 볼 수 없다"라고 선언했다. "결국 야당이 해야 한다"라며 "그동안과는 차원이 다른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는 경고였다. 그는 "공수처는 절대 불가"라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은 반드시 제대로 이루어내겠다. 검찰 개혁은 물론 경찰개혁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해) 협상하기 시작하는 것이 강행 효과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라며 "10월 말 상정 가능성을 얘기하는 것조차도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19일 장외집회 '동원령'에 대해선 "당원과 국민 함께하는 집회"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나 원내대표는 다음날(19일)로 다가온 대규모 장외집회를 앞두고 "10월 항쟁은 결코 끝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한국당은 내일(19일) 광화문 광장에서 '국정 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연다"라며 "조국 사태의 본격적인 심판과 저항의 시작일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한국당이 대한민국을 지키겠다"라는 것.

또한 "우리가 정말 바꿔내야 할 것, 막아내야 할 것은 문재인 정권의 오만·폭정·헌정파괴"라며 "이걸 완전히 끝내지 않으면 제2의 조국 사태, 그보다 더한 헌정유린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말 이해가 안 되는 게, 민주당이 이걸 갖고 '당원 동원집회'라 하는데 실질적으로 우리는 내일 당원과 국민·시민이 함께하는 집회"라며 "당원들과 함께해서 잘못 가고 있는 안보·경제 문제 자유민주주의 파멸하는 문제를 막아보겠다는 것"이라고 '동원집회'라는 지적에 항변했다.

그는 오히려 "민주당이 얼마나 '꼼수집회'했나"라며 "서초동 집회할 때, '민주당 깃발·피켓 가져오지 말아라' 이런 지침까지 내린 걸 보셨을 것"이라며 "우리 당의 정당한·당당한 당 행사에 대해 폄훼하는 거야 말로 꼼수집단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반면,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광화문 동원 집회의 실상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라고 꼬집었다. "자발적 시민 참여 집회라던 한국당의 주장이 거짓말이라는 게 폭로됐다"라면서 "당협별로 300~400명씩 동원하고, 인증사진 제출을 요구했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YTN 등은 한국당의 내부 공문을 공개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한국당은 전국 당협위원장과 소속 의원들에게 "현역 의원인 당협위원장은 400명", "의원이 아닌 당협위원장은 300명" 참석하도록 '협조 요청'했다. 또한 집회 이후 구체적인 참석 인원과 함께 단체 인증 사진도 첨부해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태그:#나경원, #패스트트랙, #장외집회, #자유한국당
댓글4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