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5일 충북참여연대가 청주시의회 앞에서 양서류생태공원 민간위탁 동의안에 관한 부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청주시의회 앞 시위농성 지난 25일 충북참여연대가 청주시의회 앞에서 양서류생태공원 민간위탁 동의안에 관한 부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오홍지 기자

관련사진보기

  
전국 어느 지역에나 생태공원은 있기 마련이다. 생태공원의 태생 이전을 이야기하자면, 농촌에서 도시화로 급히 진전되면서 무분별한 환경 파괴를 동반하던 산업화시대가 존재했다.
  
동물들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은 나빠지고 면적 또한 줄어들면서 그 개체 수도 많이 줄어들던 시대가 도래하면서 생태학자들, 지역 민간시민단체 등은 생물종을 다양하게 보존하고 유지하기 위한 생태공원 조성 계획을 세웠다.

생태공원 조성 계획에는 동물 외에도 사람들에게 휴식을 주는 공간, 생태 교육의 장소도 포함하고 있다.

전국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생태공원은 존재했다. 지자체가 조성해 운영하는 방식의 생태공원과 시민단체와 그 외 이해 관계자들이 함께 만든 생태공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성됐다.

최근 이러한 생태공원 운영을 두고 운영 주체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애초 지자체가 조성한 생태공원이라면 시민단체도 반발하지는 않을 것이나, 민간 시민단체에 의해 시작된 생태공원이라면 또 다른 문제로 불거진다. 물론 지자체 예산을 받아 운영하는 곳이라면 이 또한 접근방식이 복잡하게 얽힐 수 있다.

현재 청주에서는 양서류생태공원을 두고 운영방안에 대한 갈등이 발생했다. 지자체가 운영할 것이냐, 애초 그랬듯 민간 시민단체가 운영할 것인가가 화두다. 화두가 된 이유는 청주시의회가 앞으로 지자체가 운영하도록 민간위탁 동의안을 부결했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충북참여연대가 청주시의회의 양성류생태공원 민간위탁 부결에 대한 재고 촉구를 외쳤다.
▲ 충북참여연대, 생태공원 민간위탁 관련 기자회견문 지난 25일 충북참여연대가 청주시의회의 양성류생태공원 민간위탁 부결에 대한 재고 촉구를 외쳤다.
ⓒ 오홍지 기자

관련사진보기

 
청주시의 양서류생태공원은 지난 2003년 청주시 산남동 택지개발사업지구 '원흥이방죽'에서 발견된 두꺼비를 시작으로 조성의 씨앗이 싹텄다.

많은 시민이 손을 잡고 원흥이방죽의 두꺼비 보존을 외쳤다. 2년간의 갈등 이후 한국토지공사와 원흥이생명평화회의는 지금의 양서류생태공원을 조성하면서 상생의 길을 찾게 됐다.

해당 운동은 충북지역 시민운동 역사에서 가장 많은 시민과 단체가 함께 참여했던 운동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국내 대표적인 생태보전운동 사례로도 거론되고 있다.

조성 이후 양서류생태공원 관리·운영 방안을 두고 청주시, 전문가, 시민사회단체는 토론회를 열어 논의했다.

논의에서 나온 내용은 '두꺼비와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공원으로 만들기 위한 전문성을 갖춘 단체·기관이 민간위탁을 해야 한다'였다. 그렇게 모두가 만족하는 합의안을 이끌어냈다.

2007년 전국 최초의 양서류 전문단체인 두꺼비친구들은 공개 입찰을 통해 2009년 원흥이생태공원, 2012년 맹꽁이생태공원, 2017년 산남생태공원을 차례로 수탁 운영해왔다.

이 조성으로 양서류생태공원은 멸종위기생물인 맹꽁이와 금개구리의 서식지가 됨은 물론 두꺼비를 비롯한 국내 양서류 8종이 서식하는 생물 다양성이 높은 곳으로 시민들에게 각인됐다.

하지만 지난 25일 청주시의회(의장 하재성)는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청주시 교섭단체 설치 조례안을 가결, 양서류 생태공원에 관한 민간위탁 동의안을 부결했다. 민간단체 위탁 운영 효과 저조, 보조금 관리 소홀, 양서류 개체 수 감소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 부결로 2020년 2월부터 청주시가 직접 관리 운영하게끔 주문한 것이다.
 
지난 25일 열린 청주시의회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모습.
▲ 청주시의회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지난 25일 열린 청주시의회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모습.
ⓒ 오홍지 기자

관련사진보기

   
부결 소식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같은 날 청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서류생태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부결에 대한 재고를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 관계자는 "생태공원을 자랑하기 바빴던 청주시가 이제 와서 자신들이 생태공원을 운영하겠다고 한다"며 "험담하는 곳이 단 한 곳도 없을 정도로 생태공원 운영을 잘 해왔는데 (청주시의회가) 왜 이런 결정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충북시민재단 강태제 이사장은 "양서류생태공원을 지키고 바꿔온 마을 공동체는 물론 모든 시민이 다시 나와 끝까지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이사장은 양서류생태공원을 다녀간 사람들과 연대해 반드시 공동체를 지켜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청주시의회에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양서류생태공원은 청주의 자존심이자 시민의 자부심이다"라면서 "한범덕 청주시장이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민주당 지도부가 어떤 후속조치를 할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충북참여연대 관계자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농업정책위원회 시의원들은 생태공원의 가치와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근린공원 측면만을 보고 있다"며 "공원은 단순히 나무와 야생화가 심겨있는 녹지 공간에서 벗어나 생물 서식, 교육, 문화, 복지, 세대통합, 공동체, 도시농업의 공간으로 발전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주시의회 농정위 의원들은 사회적 변화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마을 주민들과의 공동체 프로그램, 시니어클럽과의 연계 프로그램 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생태적 이해가 부족해 두꺼비와 맹꽁이가 활동하지 않는 시간에 생태공원을 방문, 관찰하지 않음에 대해 우를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5일 충북참여연대가 청주시의회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 3층 복도에서 "청주시의원을 규탄한다"며 외치고 있다.
▲ 충북참여연대,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복도 시위 지난 25일 충북참여연대가 청주시의회 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 3층 복도에서 "청주시의원을 규탄한다"며 외치고 있다.
ⓒ 오홍지 기자

관련사진보기

 
충북참여연대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마치고 청주시의회 농정위 민간위탁 동의안 불결에 대한 문제점을 짚었다.

우선 양서류생태공원을 민간위탁하는 데 있어 단 한 번도 공론화 과정이 없었으며, 지역 주민과 수탁기관과의 소통 역시 단 한 번도 진행되지 않았다. 또 직영 전환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날 충북참여연대는 청주시의회 3층 본회의장 복도에 나란히 서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 들어서는 시의원들을 향해 "청주시의회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청주시의회는 이날 2차 본회의에서 '청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 28, 반대 10, 기권 1로 나와 최종 교섭단체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첨부파일
기자회견.jpg

태그:#충북참여연대, #청주시의회, #청주 양서류생태공민강위탁부결, #청주 양서류생태공, #충북시민재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