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야후 재팬>에 실린 <교도통신> 기사.
 <야후 재팬>에 실린 <교도통신> 기사.
ⓒ 야후 재팬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경제협력 기금 창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를 부인했다(관련 기사 : 교도 "일본, 강제징용 합의안으로 경제발전기금 창설 추진").

전날 <교도통신>은 일본 측이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기업이 경제 협력 명목의 기금을 창설하고 일본 기업이 참가하는 합의안을 마련, 한일 정부가 검토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9일 정례회견에서 해당 보도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라고 일축했다.

앞서 우리 외교부 당국자도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그간 한국과 일본 당국 간 논의 과정에서 한 번도 언급된 적이 없었던 방안"이라고 부인했다.

"문 대통령 친서 내용, 공개 안 한다"

스가 장관은 향후 한일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 "일본 정부는 오늘날 한일 관계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근간으로 한다는 것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라며 "그것은 변함없다"라고 강조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이 한일 청구권협정 위반이라는 것을 한국 정부가 인정해야만 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스가 장관은 지난 24일 일본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전달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친서의 성격상 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싶다"라고 거부했다.

또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상황을 보며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태그:#강제징용 판결, #일본, #스가 요시히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