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병오 의원은 “사조농산에서 연간 7000여만원의 세금을 내는데 행정에서는 악취저감을 위해 5000여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사조그룹 차원에서 소비자인 주민들이 축산악취로 인해 고충을 겪고 있는 만큼 충남도와 홍성군의 요구에 적극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병오 의원은 “사조농산에서 연간 7000여만원의 세금을 내는데 행정에서는 악취저감을 위해 5000여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사조그룹 차원에서 소비자인 주민들이 축산악취로 인해 고충을 겪고 있는 만큼 충남도와 홍성군의 요구에 적극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이은주

관련사진보기

 
문병오 의원 "대기업 사회환원 차원에서 요구 수용해야"

내포신도시 축산악취의 주범이라 불리울 만큼 대규모 돈사를 갖추고 있는 사조농산이 이전되지 않는 한 축사악취를 해소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이 주된 여론이다.

사조농산은 내포신도시 반경 2km에 위치해 1만 5000여마리의 돼지를 키우고 있다.

지난 17일 축산악취 저감을 위한 의정토론회에서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김영우 공동의장은 "사조농산의 사육시스템을 살펴본 결과 비육단계 시설이 90년대 식 그대로 갖춰져 있어 청소를 아무리 잘한다 해도 악취가 개선될 수 없다. 시스템 개선이 급선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주민들은 신도시 조성 후 7년여를 축산악취에 시달리며 조속한 축사이전 폐업을 요구하고 있지만 막대한 재원문제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홍성군의회 문병오 의원은 지난달 22일 군정질의를 통해 "축산악취로 인해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함에도 사조농산 측에서는 자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사조농산에서 연간 7000여만원의 세금을 내는데 행정에서는 악취저감을 위해 5000여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차라리 시설개선이라던가 폐업하는데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에서 사조농산에 대해 관리감독이 소홀하다. 한 예로 사조농산의 불법건축물에 대한 파악을 제대로 못해 강제철거를 할수 있는 기한(5년)이 경과해 과태료(이행강제금)만 부과한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며 "이는 집중적인 관리감독이 아닌 외부에서 형식적으로 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보다 적극적인 행정으로 관리감독을 해야 주민 고충을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충남도와 홍성군에서는 다각적인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김석환 군수가 청와대를 방문해 축산 이전 폐업을 위한 국비 50% 지원을 요청하고 대기업 축산업에 대한 세제감면 혜택 제외, 악취방지법을 통한 악취배출 허용기준 강화 등을 건의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사조그룹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농장부지를 활용해 특화단지 조성을 제안했지만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도와 군에서는 향후 일반산업단지 추진을 검토해 수용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충남도와 재원협의를 통해 사조농산을 포함한 내포신도시 반경 2km이내 21농가에 대한 축산이전 폐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주민들은 대기업인 사조그룹에서 사회환원 차원으로 주민들의 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충남도와 홍성군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 주민은 "사조농장 측이 계속 버티기 작전으로 일관한다면 주민들과 함께 농장 앞에서의 1인 시위라도 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사조그룹 차원에서 소비자인 주민들이 고충을 겪고 있는 만큼 충남도와 홍성군의 요구에 적극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 동시게재됩니다.


태그:#내포신도시, #축산악취, #사조농산, #홍성군의회, #문병오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