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숙인 상담중인 성남시 공무원 모습
 노숙인 상담중인 성남시 공무원 모습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노숙인 보호의 일환으로 겨울철 보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추위 속 길에서 먹고 자는 노숙인의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것으로 최장 4개월간 임시 잠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시는 지역을 떠도는 노숙인이 58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내년 3월 말까지 모란역 인근 노숙인 종합지원센터(☎031-751-1970)에 하루 14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응급 잠자리를 마련해 24시간 운영한다.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는 세탁, 목욕, 생필품 등의 지원과 노숙인이 원하면 최장 4개월간 임시 주거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와 함께 공무원, 노숙인 시설 종사자로 구성된 3개의 위기대응반 21명을 투입해 거리상담도 수시로 한다. 지하철역, 주차장, 공원 등에서 생활하는 노숙인을 조사하고 필요하면 도움받을 민간 자원을 연결해 자립 의사가 있으면 자활시설인 안나의 집(하대원동)이나 성남 내일을 여는 집(중앙동)에 입소하도록 해 리스타트 작업장에서 근무를 지원한다. 

입소를 거부하면 방한복, 내복, 모자, 장갑 등 방한용품을 우선 지원하고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이용을 안내한다.

알코올 중독, 정신질환 등 치료가 필요한 노숙인은 소방서, 경찰서, 의료기관 등과 연계해 건강관리를 지원한다.

한편, 시는 지난 동절기(지난해 11월~올해 3월) 지하철역과 모란고가교 아래 등에서 노숙인 거리상담을 벌여 67명 귀가 조처, 27명 자활시설 입소, 107명 고시원 주거 지원, 114명 응급 잠자리 지원, 30명 의료기관 연계 등의 보호 활동을 했다.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성남시, #은수미, #노숙인, #모란역, #겨울철보호대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