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10월 1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10월 1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이 잔여 임기를 6개월 남겨놓고 2일 사퇴했다.

김 사장은 이날 언론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그동안 구의역 사고 후 안전 개선과 양 공사 통합에 따른 후속처리 그리고 통합 공사 출범과 동시에 시작한 임원들의 시차적 퇴임 등 통합 공사 초대 사장에게 부여된 임무를 완수했으며, 다음 임무는 새로운 사람이 더 나은 경영으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며 사직서 제출 사실을 밝혔다.

김 사장은 2017년 5월 31일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통합된 서울교통공사 초대 사장으로 취임했는데, 이듬해 국정감사에서 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논란이 불거진 지 1년 만에 감사원은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를 내놓았는데, "2018년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바뀐 공사 직원의 친인척 숫자가 192명에 이르렀다"며 김 사장의 해임을 권고했다.

박원순 시장은 "감사 결과를 존중하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저희 주장이 더 일리 있을 것"이라며 김 사장을 옹호하는 자세를 취했다. 김 사장의 사퇴는 인사권자인 박 시장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내에 KT 이사회가 결정하는 차기 회장 후보군에 IT기획실장의 김 사장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도 사퇴 배경으로 꼽힌다.

김 사장은 "KT 신임 회장 선임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면서 제가 언급되는 상황에서 이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서울교통공사 사장이라는 책임의 무게에 비추어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태그:#김태호, #서울교통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