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콩 경찰의 시위 강경 진압을 조사하던 외국인 전문가들의 사임을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갈무리.
 홍콩 경찰의 시위 강경 진압을 조사하던 외국인 전문가들의 사임을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갈무리.
ⓒ SCMP

관련사진보기

홍콩 경찰의 시위 강경 진압 논란을 조사하던 외국 전문가들이 전격 사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11일 홍콩 경찰 감시기구인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가 위촉한 외국인 전문가 패널 5명은 모든 조사 활동을 중단하겠다며 사임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내고 "홍콩 시민이 기대하는 조사 결과를 위해서는 IPCC에 더 큰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라며 "더 이상 IPCC의 조사 활동에 협력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사임하기로 했다"라고 주장했다.

홍콩 시민들은 지난 6월부터 시작된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를 경찰이 폭력을 사용하며 강경 진압한 것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했으나,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이를 거부하며 IPCC를 통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IPCC가 위촉한 영국 경찰 간부 출신 데니스 오코너, 뉴질랜드 경찰 감시 전문가 콜린 도허티 등 외국인 전문가들은 "경찰 당국에 서류 제출을 강제하거나 증인을 소환할 법적 권한도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보고서를 작성하기 어렵다"라며 불만을 나타내왔다.

더구나 홍콩교육대학의 로렌스 호 교수는 "IPCC의 대다수 인력이 경찰 행정에 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아마추어"라며 "외국인 전문가들의 사임은 홍콩의 국제적 위상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콩시립대학의 에드먼드 청 교수도 "홍콩 당국이 물러설 기회"라며 "외국인 전문가들의 사임으로 지금의 조사 방식이 작동하지 않는 것이 증명됐다"라고 강조했다. 

송환법 반대 시위를 주도하는 홍콩 재야단체 연합 민간인권전선은 이날 성명을 통해 "람 장관은 IPCC를 통해 독립 조사위원회 구성을 막으려고 하지만, 이는 일방적인 희망에 불과하다"라며 "시민이 바라는 대로 독립된 권한을 가진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로써 송환법 공식 철회,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등과 함께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 중 하나인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태그:#홍콩 시위, #홍콩 경찰, #캐리 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