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리츠칼튼호텔에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는 양국 정상회담 의제와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의 원상회복, 강제징용 배상판결의 해법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중국에서 만난 한일 외교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리츠칼튼호텔에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는 양국 정상회담 의제와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의 원상회복, 강제징용 배상판결의 해법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경화 외교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24일 중국 청두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했다. 

약 50분간 열린 이날 회담에서 모테기 외무상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과 관련해 한일 관계의 최대 과제이며, 한국 정부 측이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해야 한다고 일본 측의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모테기 외무상의 요구에 대해 외교부는 "강 장관이 한국 측 입장을 설명하며 강하게 반박했다"라고 밝혔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도 모테기 외무상의 주장에 강 장관이 반박하면서 강제징용 판결 문제가 평행선에 그쳤다고 전했다. 

또한 강 장관은 일본이 최근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허가 방식을 변경한 것에 대해 "일본의 자발적 조치로서 나름의 진전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수출관리 당국 간 대화를 통해 일본 측의 수출규제 조치가 조속히 철회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두 장관은 향후에도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고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를 놓고 3년 반 만에 한일 국장급 정책 대화가 유익하게 열린 것을 환영한다는 데에는 의견을 같이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양국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기에 다양한 교류가 더욱 중요하다"라며 "북한 정세와 관련해 한일, 한미일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특히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데 한국 측의 협력을 요청했다.

강 장관은 "일본인 납치 문제와 북일 관계에 대해 한국 측의 이해와 지지는 변함이 없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태그:#강경화, #모테기 도시미쓰, #강제징용 판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