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철모 화성시장이 23일 오후 화성시 남양읍 모두누림센터에서 열린 ‘화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콘서트’가 끝난 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23일 오후 화성시 남양읍 모두누림센터에서 열린 ‘화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콘서트’가 끝난 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서철모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1238, 220, 422, 1135.

서철모 화성시장이 이끄는 화성시의 2019년 대표 키워드를 나타낸 숫자들이다.

서철모 시장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지방자치와 분권, 시민들과의 소통을 시정 최우선과제로 삼았다. 지난해 12월 '지역회의'가 첫발을 내디딘 후 화성시 6개 권역에서 1238명의 지역위원이 활동했다.

특히 서철모 시장이 지역회의를 비롯해 시민들과 직접 소통에 나선 것은 지난 23일까지 총 220회에 달한다. 211회 만남까지만 계산해도 지난 1년 동안 무려 422시간을 시민들과 직접 대화에 할애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시민들은 1,135개의 안건을 화성시에 제안했고, 이 중 900여 개가 추진 중이거나 완료됐다.

서철모 시장은 23일 열린 '화민정음-화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콘서트'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년에는 1,135개의 안건을 논의해서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을 만드는 데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공론화·토론 거치면서 공공의 가치 우선하는 정책 제안 늘어

서철모 시장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공론화의 장이 필요하고, 시장은 그 의견을 청취할 의무가 있다"며 시민공론의 장인 '지역회의', 읍·면·동 토론의 장인 '찾아가는 시정', 사회단체 공감의 장인 '주민 간담회' 등을 운영해왔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지난 9월 열린 '지역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지난 9월 열린 "지역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서철모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특히 서철모 시장이 전국 최초로 시도한 시민참여형 소통기구인 `지역회의`는 지난달 5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으며 `숙의민주주의`의 새로운 모델로 인정받았다. '지역회의'는 시민 누구나 지역 대표로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며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화성형 지방자치분권 모델이다.

서철모 시장이 회의에 참석하지만, 운영 주체는 지역위원들이다. 자율성 보장과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의제 선정부터 세부적인 운영 방식까지 지역위원들이 직접 결정해서 진행한다. 서 시장은 "지역회의는 자발성, 공정성, 투명성을 기반으로 공공의 가치를 높이고 숙의 기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지역회의`는 시정 전반에 걸친 시민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율성을 보장해 행정 혁신사례로 평가받았다. 시민들은 `지역회의`에서 토론을 통해 지역의 현안을 발굴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제안했다. 시장이 참석하는 공론의 장에서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드물었던 시민들은 `지역회의` 진행 초반에는 민원성 의견을 호소하는 데 집중했으나, 공론화와 토론을 거치면서 공공의 가치를 우선하는 정책 제안이 점차 늘어났다.

실제로 반월동 도서관 건립 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설계부터 참여해 추진하고 있고, 그늘막 설치 위치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위치를 조정하는 등 다양한 안건들이 시정에 반영되면서 주민자치의 토대를 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철모 화성시장의 핵심 정책인 시민참여형 숙의민주주의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3일 오후 화성시 남양읍 모두누림센터에서 ‘화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콘서트’가 열렸다.
 서철모 화성시장의 핵심 정책인 시민참여형 숙의민주주의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3일 오후 화성시 남양읍 모두누림센터에서 ‘화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콘서트’가 열렸다.
ⓒ 서철모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시민참여형 숙의민주주의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3일 오후 화성시 남양읍 모두누림센터에서 '화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콘서트'가 열렸다. '화민정음-화성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다'를 주제로 열린 콘서트에는 3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했다.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시민소통 1년 스케치 영상 ▲화성 소통의 기록 VCR 시청 및 현장토크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담긴 톡톡(Talk Talk)송 ▲시민 치어리딩 ▲샌드아트 공연 등이 진행됐다.

서철모 시장은 현장 토크에서 "사람들이 지역회의 등 토론을 왜 하느냐고 많이 물어본다"면서 "지방자치는 시민이 스스로 결정을 하는 권한이 있는 주체라는 뜻이다. 시민이 원하는 것을 행정에서 해줘야 하기 때문에 토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시장은 이어 "시장은 논의 과정을 거쳐서 과정을 합리화하고,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다양한 시민들의 요구를 행정에 전달하는 사람"이라며 "내년에도 다양한 논의 구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철모 시장은 24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소통콘서트'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 뒤, "참여와 소통의 가치가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고민할 때, 진정한 주민자치가 시민들의 삶 속에 뿌리내릴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내년에도 시민들과 함께하겠다"고 다짐했다.

태그:#서철모화성시장, #화성시지역회의, #화민정음, #서철모지역회의, #서철모소통행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