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칼더 하면 모빌만 떠올리시나요? 칼더도 처음엔 그림을 그리는 화가였답니다. 그림을 움직이게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다가 모빌을 만들게 된 칼더의 회고전이 압구정 K현대미술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2019년 12월 13일에 개막해 2020년 4월 12일까지 열리는 칼더전은 2017년 9월 영국 런던의 사치 갤러리에서 시작된 순회 전시 '칼더 온 페이퍼'전을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는 전시입니다. 국내에서 열린 칼더 관련 전시 중에서도 최대 규모로 1920년대 초기 작품부터 칼더 작고 이전까지 약 15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전시는 3층에서 2층으로 관람하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3층 도입부는 칼더의 생애가 연표로 만들어져 있으며 동물의 움직임을 담아낸 단선 드로잉을 먼저 선보입니다. 또한 칼더가 파리로 이주하고 첫 작업이었던 '칼더의 서커스' 미니어쳐 공연이 플레이되는 모니터가 무척 인상적입니다. 철사와 헝겊, 가죽 등의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 칼더 자신이 직접 서커스를 조종하는 영상이 정말 흥미진진합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칼더전에서는 칼더의 교우관계도 엿볼 수 있습니다. 호안 미로의 유기성을 자신의 작품에 반영하거나 몬드리안의 추상화에서 모빌의 영감을 얻었답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몬드리안의 작업실이 재현되어 있는 공간에서는 마치 칼더가 된것처럼 몬드리안의 공간에 머물러 볼 수 있습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2층 전시장에서는 종이 위에 우주를 담은 과슈화를 맘껏 감상할 수 있으며 칼더의 작업실을 재현해 놓은 공간에서 칼더가 되어 인증샷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빨강, 파랑, 노랑, 검정으로 해, 달, 동물등을 자신만의 기호로 만들어 내거나 몬드리안이나 호안 미로, 뒤샹과 같은 동료 화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자신의 작품을 완성시킨 알렉산더 칼더의 강렬하고 멋진 회화작품을 실컷 만나 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이번 칼더전에서는 딱 한점의 모빌을 만날 수 있는데 널직한 공간에서 멋진 모빌과 함께하는 시간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빛에 의한 그림자까지도 작품이 되는 칼더의 모빌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니 감동입니다.
 

바깥 나들이가 어려운 겨울, 친구와 혹은 연인과 온가족이 함께 모빌 작품의 모태가 된 칼더의 그림을 만나러 미술관 나들이 해보세요!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책을 즐겨 읽으며 꽃을 사랑하고 여행을 즐겨하는 주부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