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란 최고지도자 군사 수석보좌관 호세인 데흐건의 CNN 인터뷰 갈무리.
 이란 최고지도자 군사 수석보좌관 호세인 데흐건의 CNN 인터뷰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이란 최고지도자의 군사 수석보좌관이 미국에 대한 군사 보복을 선언했다.

호세인 데흐건 이란 최고지도자 군사 수석보좌관은 5일(현지시각)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이란 혁명수비대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사살한 것에 대해 "이란의 대응은 반드시 군사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란은 전쟁을 추구한 적이 없으며,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해왔다"라며 "전쟁을 시작한 것은 미국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 전쟁의 시기를 끝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미국이 그들이 가한 타격에 상응하는 타격을 받는 것"이라며 "그 후에는 새로운 악순환을 만들어내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란 국방장관을 지냈고,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의 측근인 데흐건 보좌관은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의 보복에 대비해 문화 유적을 비롯한 이란의 중요한 52곳을 공격 목표로 정해놓았다는 경고에 "터무니없고 어리석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문화 유적 파괴를 금지하는 유엔 결의를 거론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국제법을 모르고, 유엔 결의도 인정하지 않는다"라며 "폭력배이자 도박꾼(gangster and a gambler) 같은 인물"이라고 비난했다.

폼페이오 "솔레이마니 사살은 올바른 결정... 세계가 더 안전해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이란 관련 ABC 방송 인터뷰 갈무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이란 관련 ABC 방송 인터뷰 갈무리.
ⓒ ABC

관련사진보기

데흐건 보좌관은 "우리는 이러한 이유로 더 이상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하고 싶지 않다"라며 "미군 참모와 미국의 정치센터, 미군 기지와 미국 선박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솔레이마니 사령관 사살한 트럼프 대통령이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라며 정당성을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에 대해 "그는 나쁜 사람이었다(bad guy)"라며 "미국에 맞서 적극적인 음모를 꾸미고 있었고, 미국인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려고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 정부의 정보는 정확했고, 그를 제거하지 않았다면 더 큰 위기가 닥쳤을 것"이라며 "(솔레이나미 사령관의 죽음으로) 세계가 더 안전해졌다"라고 말했다.

태그:#이란, #거셈 솔레이마니, #도널드 트럼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