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경기도가 선별진료의료기관 지정을 확대하고 민간역학조사관을 임명해 활용하는 등 현장중심의 민·관 합동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경기도 상황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과 관련한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선제적 대응방안을 내놓았다. 특히 유관기관은 물론 민간 의료계 전문가들까지 참여해 머리를 맞대고 감염증 대책을 논의한 것은 전국에서 경기도가 처음이다.

이날 회의에는 이희영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장,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장 등 의료계 전문가들과 국가격리병상인 분당서울대병원 송정한 진료부원장, 명지병원 이왕중 이사장, 국군수도병원 오홍상 중령, 유관기관인 경기도병원회 정영진 회장, 경기도의사회 이지명 보험이사 등이 참석해 도 관계자들과 대책을 논의했다. 또한, 메르스 대처 경험이 있는 임승관 안성병원장도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선별진료의료기관 지정기준 마련해 지속 확대 검토

우선 경기도는 의료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의료기관 지정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향후 선별진료소 의료기관 수를 지속해서 추가하기로 했다. 감염증 의심환자를 신속히 선별하고 유증상자의 무분별한 의료기관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조처다. 

지정기준에는 응급의료기관급 이상 병원 및 공공의료기관, 격리 진료·검사 공간 확보, 폐렴 확인을 위한 이동식 X-ray 장비 설치 등이 포함됐다.

선별진료소는 감염증 의심환자를 일반 환자와 격리하기 위해 병원 응급실 내 또는 외부에 임시로 설치한 진료소를 말한다. 중국 우한 등을 방문한 적이 있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의심환자는 병원응급실이 아니라 반드시 먼저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에서 상담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의료계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28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의료계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28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는 또 역학조사 교육을 수료한 민간역학조사관 5명을 도지사 권한으로 임명하는 등 민간 가용 자원을 최대한 동원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특히 간병인, 의료인 등 의료기관 내 외국인 종사자 중 중국을 방문했거나 중국 방문자와 접촉한 사례를 보건소를 통해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앞서 경기도는 각 시·군에 공문을 보내 27일까지 선별진료의료기관으로 지정한 57곳에 대한 현장점검을 완료하고, 요양원 등 각종 의료기관의 중국인 간병인을 철저히 관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외에도 경기도는 도내 모든 의료기관에 선별진료소의 위치와 전화번호 등을 안내한 홍보물을 부착하고, 현수막과 포스터는 물론 각 시·군 아파트 엘리베이터와 G버스, 경기도 홈페이지와 공식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예방수칙을 홍보함으로써 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2월 6~8일 예정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잠정 연기

경기도는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2월 6~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를 잠정 연기하는 등 2~3월 도 주최 행사 축소 및 연기를 검토하기로 했다.

기본소득 박람회가 국내외 석학 및 전문가, 전국 지자체 관계자 등 3만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라는 점에서 선제적인 조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확진자가 발생한 고양시와 평택시에 경기도 재난관리기금 각 3억 원씩 총 6억 원을 우선 방역대책비로 긴급 투입한다. 투입된 기금으로는 방역용품, 손 세정제, 위생용품 등을 구매해 보건소 등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기도는 대중교통 방역대책을 마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종식될 때까지 버스와 택시 운수종사자의 마스크·장갑 착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한, 버스·택시업체를 대상으로 1일 1회 이상 방역소독 활동을 하도록 개선명령을 내리고 승객들을 위한 손 세정제를 차량 내에 상시 비치토록 했다.

이밖에 최근 14일 이내(1월 13일~27일) 중국을 방문한 도 및 공공기관 직원 현황을 조사해 해당 직원이 있다면 14일이 지날 때까지 자가격리(재택근무) 조치하고, 보건소 종사자와 119구급대 등 일선 근무자들에게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지사는 "민·관의 모든 가용자원을 신속하게 총동원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조기에 방지할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도민의 안전과 건강이 우선시 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 이동경로'를 공개한 뒤,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경기도 차원에서도 과하다 싶을 정도의 대응을 하겠다"며 "아울러 정확한 정보 공개로 도민여러분의 불안과 혼란을 덜어드리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및 행동 수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및 행동 수칙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우한폐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감염증확진환자이동경로, #기본소득박람회연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