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한근 강릉시장이 지난해 5월 미국에 건너가 MOU를 맺은 사진.
 김한근 강릉시장이 지난해 5월 미국에 건너가 MOU를 맺은 사진.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강릉 마블테마파크 허위 발표 의혹에 휩싸인 김한근 강릉시장이 침묵 9일만에 입장을 밝혔다. 언론과 시민단체의 의혹 제기를 "악의적 폄훼"라고 주장하는 내용이었다. 

김 시장은 13일 도 내 일간지 두 곳에 광고와 별도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대규모 재정사업, 민사사업의 경우 여건 변동, 장애요인 발생 등에 따라 계획 수정, 추진 시기 조정 등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그럼에도 특정단체가 이를 허위나 기만으로 왜곡·과장함으로써 지역의 불안을 야기하는 것은 강릉의 발전역량을 저해하고 향후 민간자본 및 기업 유치 등에 상당한 악영향이 우려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5월 사업 발표 당시 저작권자와 아무런 협의가 진행되지 않았던 상황과, 이어 마블 저작권자로부터 명칭 사용 금지 통보를 받고 즉시 사과한 것에 대해서는 설득력 있는 해명은 내놓지 못했다. 오히려 이날 입장문에는 강릉시가 지난 5월 발표한 보도자료와는 사뭇 다른 내용도 포함돼 있다. 

핵심 피해 간 해명

당시 발표문에는 MOU를 체결한 레거시엔터테이먼트사가 워너브라더스, 파라마운틴, 소니 등 IP(지적재산권)를 소유한 것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이 회사가 IP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테마파크 디자인 전문회사라는 의혹이 제기되자, 강릉시는 입장을 바꿔 '다양한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테마파크 디자인 권한 보유업체(미국)로 바꿨다. 또 발표 당시 시행사라고 표현한 히어로 시티(강릉)는 제안사로 바뀌었다. 

또한 김 시장의 사업 발표 이틀 뒤인 지난해 5월 23일 마블의 익스피리언스 투어버전(TMX) 사업권자인 히어로벤처스 법률 대리인으로부터 항의 메일을 받았던 사실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게 설명했다.

강릉시는 입장문에서 "히어로벤처스는 언론보도 내용 중 '사용권 관련 계약체결 하였고 강릉시와 직접 협의 했다'는 사안에 대해서만 강릉시에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미국 히어로벤처스(Hero Ventures) 측 메일에는 "최근 한국 뉴스 매체가 보도한 수많은 내용을 검토했다"라면서 "우리와 아무런 접촉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밝힌 거짓 주장"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히어로벤처스와 마블 문자, 로고 등을 사용하는 걸 즉각 중단하고, 언론사에도 즉시 정정할 것"을 요구한 내용이다. 이는 마블 관련 명칭 사용 등 아무런 협의가 없었다는 데 방점이 있다.

강릉시는 이에 대해 회신한 내용에 대해서도"계약체결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사업제안자인 히어로시티(강릉사업자)측과 히어로벤쳐스(미국 저작권자)가 미국 현지에서 협의하였고, 강릉시와 히어로벤처스간 직접협의는 없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내용을 회신했다"고 밝혔지만 이 역시 사실과 다르다.

 
지난해 5월 21 김한근 강릉시장이 마블테마파크 조성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이틀뒤, 저작권자인 히어로벤쳐스로부터 명칭 등 사용에 관한 내용이 거짓이라고는 경고 공문을 받고 강릉시가 회신한 공문
 지난해 5월 21 김한근 강릉시장이 마블테마파크 조성에 합의했다고 발표한 이틀뒤, 저작권자인 히어로벤쳐스로부터 명칭 등 사용에 관한 내용이 거짓이라고는 경고 공문을 받고 강릉시가 회신한 공문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회신 메일에는 "동일 사례가 반복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언론에 대응하겠다. 현재까지 히어로벤처스와의 협의나 히어로벤처스의 승인이 없었다"고 확인했다. 이어 "강릉시와 Hero Ventures는 강릉히어로시티 테마파크 조성에 강릉시와 Hero Ventures(Marvel)의 지적 재산을 활용할 것이며 이에 대해 Hero Ventures와 계약을 맺었다'는 내용은 강릉시의 발표 내용과 상이하며 일부 언론사 기자가 임의 작성한 사항"이라며 사과하는 내용이 전부다.

즉 강릉시가 입장문에서 설명한 "히어로시티(강릉사업자)가 히어로벤쳐스(미국 저작권자)와 미국 현지에서 협의하였다"는 내용은 없다.

한편 마블 익스피리언스(TMX)' 한국 독점사업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킹베어필름'은 최근 강릉시 등을 상대로 법적 소송을 예고했다.

[이전기사]
"이름 쓰지 마" 마블 경고장 받은 강릉시, 속았나 속였나
'마블 경고장' 숨긴 강릉시장, 취재진에 "질문 안 받겠다"

태그:#강릉, #마블파크, #김한근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