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바람의 언덕>이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라는 다소 생소한 상영방식으로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들과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바람의 언덕> 팀은 2020년 4월말까지, 전국 각 지역의 영화 커뮤니티와 독립예술영화 극장 등에서 매주 토요일 혹은 일요일을 포함해 20회 정도의 상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매회 상영을 마치면, 상영을 주최한 커뮤니티 혹은 개인의 소개와 극장의 소개를 포함하는 이 '아주 특별한 여정'을 연재글로 전합니다. 그 다섯 번째는 대구 오오극장 곽라영 관객프로그래머와 '투찬스' 진두찬 대표가 보내온 편지입니다.[기자말]
 <바람의 언덕>의 대구 상영회 포스터.

<바람의 언덕>의 대구 상영회 포스터. ⓒ 영화사삼순


화려하지 않지만 진심이 담긴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를 통해 만난 바람의 언덕은 한 명의 관객으로서 행사 진행자로서 특별한 시간을 선사해주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생각한 것들에 대해 게스트와 관객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가벼운 농담에 함께 웃고 진지한 질문과 감상에 숙연해지고 처음 만난 낯선 사람들이지만 영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했기에 이전부터 잘 알고지낸 커뮤니티 같았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이야기인 이 영화처럼 한자리에 모인 사람들 이야기는 어떤 영화보다 감동적이었고, 감독님과 배우분들의 솔직한 답변은 영화의 연장선처럼 느껴졌습니다.

김태희 배우님의 기타 연주에 정은경, 장선 배우님의 노래는 화려하지 않지만 진심이 담긴 '바람의 언덕' 그 자체가 아닐까 합니다. 이 모든 게 너무나 소중한 말 그래도 영화 같은 하루였습니다.

글쓴이_곽라영 관객프로그래머
 
 <바람의 언덕>의 대구 상영회 현장.

<바람의 언덕>의 대구 상영회 현장. ⓒ 오오극장


삼삼오오 모이는 오오극장

저는 북성로에서 '투찬스'라는 일식 다이닝 펍을 운영하고 있는 진두찬이라고 합니다. 대구 독립 문화를 사랑하는 팬이기도 합니다. 대구에는 다양한 독립문화가 있고, 그 문화를 사랑하는 팬들이 있습니다. 많은 인디 밴드가 활동 중이고, 독립출판물 서점도 많고, 독립영화 전용극장도 있습니다.

오오극장은 서울을 제외하고 처음으로 생긴 독립영화 전용극장입니다. 대구에는 많은 영화관이 있고, 예술영화 전용극장인 동성아트홀도 있습니다. 오오극장은 다양한 영화를 원하는 대구시민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극장입니다.

특히 오오극장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 대구단편영화제의 경우, 오오극장이 있기 전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벌써 20번째 단편영화제를 치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사의 주제인 <바람의 언덕>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를 진행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제가 가게를 시작한 이유 중에 하나도 문화커뮤니티가 모인 북성로가 너무 좋아서이기 때문이지요.
 
 <바람의 언덕>의 상영회 현장.

<바람의 언덕>의 상영회 현장. ⓒ 오오극장

 <바람의 언덕>의 뒤풀이 모습.

<바람의 언덕>의 뒤풀이 모습. ⓒ 오오극장


오오극장은 영화로 사람들을 묶어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관객프로그래머를 모집하여 관객들이 직접 영화를 뽑아서 상영하는 관객참여형 프로그램, 지역에서 만나기 힘든 감독과 배우를 만날 수 있는 관객과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내 배우 영업전'을 통해서 무려 9명의 배우를 초대했습니다. 각 배우님이 나온 영화를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누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그 무엇보다 제가 좋아하는 것은 오렌지 필름의 기획 상영인데요.

매월 잘 보기 힘든 단편들을 한 가지의 주제로 묶어 상영하는 기획을 만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배우나 감독님들을 직접 만나 궁금증에 대해 이야기도 해주기에 더욱 좋은 기회입니다. 이번 <바람의 언덕> 시네마 로드쇼에는 직접 참여하지 못했지만, 거기에서 직접 공연도 하고, 감독님과 배우님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기에 대구의 영화 팬들에게는 특별한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투찬스와 오오극장은 가까습니다. 대구단편영화제의 동네가게 스폰서를 통해 대구단편영화제에 작은 도움이나마 되려고 노력해요. 또 다양한 영화인들이 행사가 끝나거나 영화를 보고 난 뒤에 오셔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면, 저도 가끔 함께 앉아 그 열정이나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는 합니다.

대구단편영화제는 정말 가까이서 듣기도 합니다. 영화를 보는 관객의 이야기와 영화를 만드는 분들의 이야기, 영화를 상영하는 분들의 이야기들이 섞이다 보면 영화를 보는 방식도, 만드는 방식도, 그리고 상영할 영화를 고르는 방식도 모든 게 다양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이번 <바람의 언덕> 뒤풀이에선, 특히나 박석영 감독님의 따뜻함과 영화에서 담고 싶어 하신 의미들을 알게 된 멋진 자리였어요.

영화라는 문화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알아가게 되는 것. 그것에 엄청난 매력이 있어서 투찬스는 나름의 방식으로 영화와 사람들을 즐겁게 해드리려 노력합니다. 그 다양함의 출발점인 오오극장. 여러분도 더 많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글쓴이_진두찬 '투찬스' 대표

오오극장 어딘가에 있을 다리미를 생각하며

55극장이 5주년을 맞았다. '커뮤니티 시네마'로 지역의 다양한 단체와 함께 해온 오오극장인 만큼, 개관 5주년 특별전 관객프로그래머, 대구사회복지영화제, 대구여성회, 오렌지필름, 더폴락이 함께 다채로운 기획으로 관객들을 맞을 예정이다(14일부터 16일까지).

더폴락은 2018년 겨울부터 오오극장과 공동기획으로 진행하고 있는 '영화를 보다가 생각한 것들'로 참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게스트가 자신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영화나 중요한 순간에 관람한 영화를 선정해 함께 본 후, 영화를 매개로 살아온 이야기를 나누며 관심사, 문제의식, 삶의 태도를 엿보는 토크 프로그램이다.

이 기획의 첫 게스트는 음악을 통해 꾸준히 확고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래퍼 슬릭, 모더레이터 문혜인 배우였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두 분이 역할을 바꾸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나가요:ながよ> <한낮의 우리> <혜영> 등으로 개성 있는 연기를 펼쳐왔고, 2019년 <에듀케이션>으로 BIFF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한 문혜인 배우가 게스트로, 래퍼 슬릭이 모더레이터로 참여한다.

좋은 친구의 생일을 맞아 더폴락과 오오극장을 나란히 놓고, 그와 관련된 사적인 기억과 장면들을 떠올려 써보려고 한다. 오오극장과 더폴락이 맺은 인연을 처음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시작은 대구단편영화제였다. 대학에서 미디어영상을 전공하던 우리였으니, 대구단편영화제는 빼놓을 수 없는 '모일 곳'이었다.

오오극장이 없던 때 대구단편영화제는 계명대학교, 동성아트홀, 씨눈, 그리고 CGV 대관을 하는 등 장소는 때에 따라 바뀌었다. 하지만,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 사랑하는 사람들이 가득 모여 발산하는 에너지는 언제고 여전했다.

동성아트홀 로비에 가득 선 사람들의 풍경도, 잘하지 못하는 영어 실력을 쥐어짜 초청섹션의 감독과 배우에게 말을 건네던 일이며, 뒤풀이 자리로 활용되었던 '황금돼지'에 따라가 영화 뒷이야기를 귀동냥하던 일도 기억한다. 그런 일들이 영화팬이었던 나와 내 친구들의 문화적 배경이 되었고, 그와 같은 대구의 다양한 문화적 토대 위에서 더폴락이 만들어 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미디어영상을 전공한 대학 동기들이던 우리는 모이면 늘 추앙하는 감독의 근작으로 이야기를 시작했고, 최근 심장을 고동치게 만드는 음악과 책과 연애와 일과 관심사 그 모든 것을 훑었다. 그러는 동안 추임새처럼 "그거 우리가 기획해서 하면 좋겠다"는 말이 붙어 나왔다.

커뮤니티 시네마 오오극장 x 독립출판물 서점 더폴락

공간이 필요했다. 그렇게 2012년 10월 독립출판물서점 더폴락이 문을 열었다. 그때 우리가 나누던 기획들을 하나씩 진행했고, 우리가 기획한 공연 '폴락이다'로 우리가 좋아하는 뮤지션을, 꼭 만나고 싶었던 작가를 만났고, 작은 동네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했다.

2013년 처음으로 진행한 작은 축제 '단잠'에서는 대구단편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주목받던 김용삼 감독의 작품을 상영하고 감독과의 대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그렇게 더폴락도 작은 공간에서 지역의 문화에 한발 담그기 시작했다.

그 무렵 대구 민예총과 함께 기획하는 프로그램이 있었고, 대구경북독립영화협회(독협),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대구지회(대구 민예총)가 함께 사무실로 쓰고 있던 예술도가 '룰루랄라'를 자주 찾았다.

독협을 찾아 자주 들르던 미디어핀다까지, 오오극장 설립의 주축이 된 세 단체가 자주 모이는 곳이었다. 다른 공간을 빌려 행사를 치러본 경험이 있는 팀들은 언제나 '우리'의 공간을 필요로 한다. 2014년 세 단체가 모여 시민모금을 시작하고, 오오극장 설립을 준비하던 때 나는 때마침 디자인회사에서 일하고 있었고, 오오극장의 브랜딩을 맡았다. (물론 여전히 더폴락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었다.)

오오극장의 로고부터 공간 곳곳에 디자인이 필요한 것들을 갖추고 함께 제작했다. 그 덕에 오오극장의 처음 모습도 눈에 선하다. 나 역시 대구에 독립영화상영관이 생긴다는 사실에 신이 나 있었고, 극장을 만들어가는 데 작게나마 함께 할 수 있어 좋았다. 극장을 꾸려나가던 이들의 애정과 설렘도 기억난다.

오오극장 앞 로비인 삼삼다방에는 어떤 의자를 넣을지, 작은 것 하나부터 이모저모로 논의 하던 모습들이 선하다. 당시에 극장 내부 의자에 55로고를 붙이는 작업 때문에 집에 있던 다리미를 가져갔었는데, 아직도 집에 가져오지 못했으니 아마 오오극장 창고 어딘가에 내 다리미가 잠들어있을 것이다.

2015년 2월 시민들의 후원으로 오오극장이 문을 열었고, 같은 해 대구경북영화영상협동조합을 설립해 운영의 틀을 만들었다. 더폴락도 7월에 북성로로 이사를 와 오오극장과 더욱 가까워졌다. 비슷한 시기에 오오극장과 더폴락이 함께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서로 모르는 것을 묻기도 하고, 기획을 함께 하기도 하고, 종종 술자리를 하기도 하며 좋은 친구로 지내오고 있다.

2018년 대구단편영화제에서는 더폴락이 부대행사를 맡아 '한 여름밤의 OST'라는 제목으로 우리가 정말 좋아하는 뮤지션 '옥민과 땡여사', '기탁'의 공연을 기획했다. 영화제를 찾은 이들과 함께 옥상에 둘러앉아 더위 속에서도 동네가득 번지는 음악에 황홀해했다.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 영화감독, 배우와 함께 시원한 맥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딮풀이'를 기획했다. 시작은 모두들 낯설고 어색했지만, 이야기를 나누며 자연스레 영화이야기로, 또 취향 이야기로 이어졌다. 그러다 남은 사람은 늦은 밤까지 또 새벽녘까지 영화이야기로 낮의 열기를 이어갔다. 2019년 대구단편영화제가 20주년을 맞았고, 더폴락은 20주년 기념 책 디자인/제작을 맡아 함께 했다.

그렇게 나는 멋진 영화를 찍은 감독님들과 엘리베이터를 함께 타고 심장 두근거리던 영화팬에서 좋아하던 영화제의 운영위원이 됐다. 또 기획을 함께 하기도 하며 오렌지 필름이 준 좋은 기회로 모더레이터란 경험까지 해 보고 있다. 앞으로도 오오극장 곁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재미난 일들을 생각하는 영화팬으로 남을 것이고.

자신이 선택한 길을 걸으며 영화로 이야기를 담고, 표현하는 사람들을 만나 취향에서부터 일과를, 사회와 인식, 가치관을 나눈다. 그렇게 집으로 돌아가는 밤에는 여행을 마친 때와 같은 에너지가 깃든다.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 <바람의 언덕> 상영 후, 함께 영화 이야기를 하고 집으로 돌아갈 때 역시 그랬다.

오오극장(대구경북영화영상사회적협동조합)은 2017년 <내가 사는 세상>으로 영화 제작/투자를 시작했다. 2019년부터 대구광역시 대구영상미디어센터를 위탁운영하며 대구의 예비 제작자들을 성장시키며 성과를 내고 있다.

제작/투자, 교육, 제작환경구축, 상영에 이르기까지 대구 영화인/씨네필들에게는 무엇보다 귀중한 대구 영화 본부다. 아울러 지역 제작자들의 요구를 흡수하고 대구에서 활동하는 커뮤니티와 연대해 새로운 기획을 꾸준히 시도하는, 영화인과 영화팬들의 아지트이기도 하다. 고마운 오오극장이다.

'55극장이 5주년을 맞았다'라고 쓰면서 '55극장이 55주년을 맞았다'라고 쓰는 날을 생각해본다. 그때는 백발이 되어 있을 내가, 그리고 나의 친구들이 여전히 거기서 영화를 보고 있겠지 하고. 2070년의 오오극장에 백발의 노인과, 영화를 동경하고 꿈꾸기 시작한 청춘 씨네필들이, 감독과 배우들이 가득 앉아있는 모습을 떠올려본다.

글쓴이_더폴락 김인혜 대표
 
 <바람의 언덕>의 대구 상영회가 열린 오오극장 앞에 모인 <바람의 언턱> 팀.

<바람의 언덕>의 대구 상영회가 열린 오오극장 앞에 모인 <바람의 언턱> 팀. ⓒ 오오극장

 오오극장의 상영회에 참석한 <소공녀>의 전고운 감독.

오오극장의 상영회에 참석한 <소공녀>의 전고운 감독. ⓒ 오오극장

 오오극장의 '영화를 보다가 생각한 것들‘ 상영회 포스터.

오오극장의 '영화를 보다가 생각한 것들‘ 상영회 포스터. ⓒ 오오극장

바람의언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