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머리 맞댄 심재철-김재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듣고 있다.
▲ 머리 맞댄 심재철-김재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월 21일 헤드라인…

▲당명은 대개 정당의 정체성과 지향이 담긴다고 한다. 당 이름만 봐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은 '보수'와 '과거'를 지웠다. 그래서 미래지향과 중도확장 뜻으로 읽힌다.

▲심재철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 탄핵을 주장했다. 총선 1당이란 전제를 달았지만. 동아일보는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을 전략공천한다고 보도했다. 그는 의혹을 폭로하고 그만둔 검찰수사관 출신이다.

▲당명은 바꾼 건 국민에게 새 출발하겠다는 약속이다. 탄핵과 비리폭로엔 보수와 과거가 담겨 있다. 증오와 분열, 네거티브도 묻어난다. 통합당 이름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것들이다.

▲한편에선 중진 험지출마와 TK 물갈이 등 공천개혁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또 한편에선 비례대표를 제명해 비례 위성정당에 보내고 있다. 통합당 총선은 혼란스럽다.

오늘 대한민국은…

▲문 대통령은 시진핑 전화통화에서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이 '중국 어려움은 곧 우리 어려움'이라 말했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팀과 '짜파구리' 오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국민에 용기를 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영화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짜파구리는 김정숙 여사가 대파를 넣어 요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전화통화를 갖고 범정부 지원을 밝혔다.

▲정부는 대구·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특단 조치를 시행한다 ▲코로나19 한 달 만에 첫 사망자가 나오고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섰다 ▲정부는 위기단계 '심각' 격상을 검토한다. 국방부는 전장병 휴가·외출·면회를 내일부터 통제한다 ▲대구경북 주요병원의 응급실 폐쇄로 진료공백이 현실화되고 있다 ▲대구 800개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수학교 개학이 1주일 연기됐다 ▲WHO는 '한국 상황은 관리가 가능하다'며 모든 조치 다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코로나가 덮친 심각한 자영업 실태를 다수 언론이 주요 뉴스로 다뤘다 ▲정부가 재정으로 자영업자 임대료 지원을 검토한다고 서울경제가 1면 보도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고령가구 등 하위 20% 근로소득이 8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정부는 민관합동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무역금융 3조원 확대-중소·중견 수출기업 105조원 지원 방안을 밝혔다 ▲정부는 조정대상지역에 수원·안양·의왕 등을 5곳을 추가하고 LTV(주택담보대출비율)를 규제한다 ▲택시업계가 '타다 합법' 판결에 항의해 25일 전국 대규모 총파업에 나선다.

▲중국 전역에서 누적 확진자가 7만5천명, 사망자가 2천200명을 넘어섰다. 후베이에서는 신규 확진자가 이틀째 500명을 밑돌았다 ▲일본 크루즈선에선 80대 승객 2명이 숨지고 중증환자도 3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대북정책 관여' 내퍼 차관보가 자리 옮길 것이라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임종석 특사단이 UAE에 한국산 첨단무기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국일보가 전했다.

오늘 여의도 정치권은…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총선에서 1당이 되면 문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말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민주 통합 의원 모임' 유성엽 의원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추경 편성을 주장했다 ▲복지위는 '코로나 3법'을 의결했다.

▲민주당은 선대위를 출범하고, 통합당은 TK 물갈이 물꼬를 트는 등 여야가 총선체제로 전환했다 ▲민주당과 통합당의 총선 공천 갈등을 다수 언론이 상세하게 보도했다 ▲쿠키뉴스 종로 가상대결에서 이낙연 50.6%, 황교안 35.8%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김남국 변호사를 '강서갑이 아닌 다른 지역구에 공천할 것이라고 경향신문이 전했다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이낙연 예비후보는 오늘 진단검사를 받는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홍준표 전 대표에 서울 출마를 요구했다 ▲통합당이 강서을에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을 전략공천할 것이라고 동아일보가 썼다 ▲손학규 대표가 결국 사퇴를 결정해 호남 기반 3당 합당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전광훈 목사가 한기총 후원금으로 개인 빚 이자까지 냈다고 한겨레신문이 보도했다.

오늘 정부와 검찰·경찰·법원은…

▲금융위는 5인 미만 사업장도 상해ㆍ사망보험 단체가입을 허용한다. 또 금융위는 보험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보험료 일부 환급'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바꾼다 ▲고용부에 따르면 고려아연·포스코·삼성전자 등 11곳이 원청보다 하청업체에서 사망사고가 많았다 ▲과기부는 스마트폰 이용자 5명 중 1명이 '과다 의존'이며 유아·아동 증가세가 뚜렷하다고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검찰 고위간부 감찰 강화를 위해 대검 감찰 3과 신설한다고 밝혔다 ▲검찰이 이찬희 변협회장 '횡령의혹'을 수사한다고 세계일보가 보도했다 ▲검찰은 '인보사 의혹'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를 구속 기소했다 ▲대법원은 '부당해고 소송 중 정년이 됐어도 재판청구권이 있다'고 판결했다.

오늘 세계경제와 우리 기업은…

▲'경기침체 공포'에 중국 인민은행이 기준금리 0.1%포인트를 전격 인하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해외 순금융자산이 5000억달러를 돌파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작년 한국 경제성장률 하락폭이 OECD 23개국 중 가장 컸다고 밝혔다 ▲'코로나 불황'까지… 기업 감원태풍을 경제신문들이 주요 뉴스로 보도했다 ▲통신 3사가 갤럭시S20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10만 택배 알바 쿠팡플렉스의 힘을 한국경제가 전했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시대정신연구소장으로 이 글은 또바기뉴스(ddobaginews.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시대정신연구소 소장 또바기뉴스 발행인 자유기고가 시사평론가 국회, 청와대,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활동 북한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연대 행정대학원 북한·동아시아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중문학과 졸업 전북 전주고등학교 졸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