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천 면접 심사에 참석하며 질문받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천 면접 심사에 참석하며 질문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미래통합당 보좌진협의회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회(아래 공관위) 위원장에게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했다. 보좌진을 줄이는 데 동의한 국회의원 후보자에게만 공천장을 주겠다고 한 김 위원장의 전날(26일) 발언에 유감을 표명하면서다.

보좌진협의회는 27일 오전 '김형오 공관위원장 보좌직원 축소 발언에 대한 미래통합당 보좌진협의회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공관위의 신중치 못한 발표에 심히 유감임을 밝힌다"고 적었다. 

이들은 또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보좌직원 수를 줄이고 줄어든 인원 만큼 국회 예산정책처 및 입법조사처 인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공관위원장 신분과 역할에 맞지 않는 명백한 월권 발언"이라고도 지적했다. 

보좌관협의회가 문제제기한 김 위원장의 발언은 지난 26일 오후5시께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나왔다.

당시 김형오 위원장은 "공관위는 공천받는 후보들에게 향후 국회의원이 되면 '기득권을 포기한다'는 서약서를 받고 공천장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며 그들이 지켜야 할 세 가지 항목에 대해 설명했다. 이 중 하나가 현재 9명으로 구성된 보좌진 수를 줄이는 것이다.

보좌관협의회는 이같은 공관위의 결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회 보좌직원 수를 줄이겠다는 검토를 보좌진협의회와 단 한 차례도 상의하지 않고 했다"며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당장 보좌진 수를 줄이기보다 직원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라고도 조언했다. 보좌관협의회는 "보좌진 2700명은 행정부를 감시하기 위해 연차나 육아휴직 조차 제대로 쓸 수 없는 현실에 놓여있다"며 "'쇼잉'이라도 국회개혁을 외치고자 한다면 보좌진을 줄이겠다고 말하지 말고 보좌직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도입을 약속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차제에 이같은 일방적 발언이 다시는 나오는 일이 없도록 개선을 촉구한다"고도 덧붙였다.

태그:#김형오, #보좌진협의회, #미래통합당, #통합당, #공관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