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은 이해찬 대표.
▲ 최고위 참석한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은 이해찬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절박한 상황'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를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11일 최고위원회는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투표를 독려하는 '제안문'을 당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재했다.

제안문에서 부각한 것은 당의 '위기감'이었다. 사실상 참여 명분에 더 방점을 찍었다. 반대 논리를 대표하는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설립을 비판해왔다는 점에서 국민 여론에 대한 부담도 있다"는 명분도 언급됐지만, 주 내용은 아니었다.

서문은 현 상황에 대한 설명이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 통과 이후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등장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연동형 비례의석을 독식함으로써 (미래통합당이) 원내1당을 꾀하고 있다"는 위기 상황을 언급했다.

최고위원회의는 이어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취지 훼손을 걱정하는 소수 정당 및 시민사회가 소수정당의 의회 진출을 보장하기 위해 민주당에 비례연합정당을 제안해왔다"고 밝혔다.

이후 이어진 내용은 정권 재창출 위기를 토대로 묘사됐다. 이들은 "소수 정당 원내진입 보장이라는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를 살리면서, 미래통합당의 비례의석 독식과 원내 1당을 막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의 토대를 만들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여쭙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개 반대' 김해영 발언 회의록 삭제로 한 때 시끌... "단순 실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11일 당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재한 투표 참여 독려 제안문.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11일 당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재한 투표 참여 독려 제안문.
ⓒ 더불어민주당 어플리케이션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당 선거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미래한국당 때문에 표를 도둑 맞을 수 있는 상황은 사실이라, 현 상황을 모를 수 있는 당원들에게 설명하기 위한 것일 뿐 찬성을 독려하는 문구는 아니다"라면서 "명분이 중요하므로 참여하지 않을 수도 있고, 현실을 무시할 수 없으니 참여해야 한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에는 김해영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 중 공식 발언 기회를 얻어 제시한 비례연합정당 반대 의견이 회의록에서 삭제된 채 취재진에게 발송돼 구설에 올랐다. 오전 11시 48분 발송된 첫 회의록은 논란이 일자 오후 2시 20분께 보완본으로 다시 발송됐다.

선대위 관계자는 "김 의원이 개인 의견으로 원고 없이 즉흥적으로 발언해 (공보국에서) 누락된 것"이라면서 "의도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김 의원이 지난달 28일 발언 기회를 얻어 민주당의 비례정당 독자 창당 반대 의견을 밝힌 당시에도 역시 준비 원고가 없는 상황이었지만 누락 없이 그대로 발송된 바 있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오전 6시부터 13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 온라인 투표를 통해 21대 총선 경선 선거권이 있는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비례연합정당 참여 찬반을 묻는 전 당원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나 "외부에서 제안된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참여 여부 찬반을 묻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13일 당원의 뜻이 참여로 확인 된다면 이해찬 대표가 공식적으로 참여 선언을 하고, 오는 14일 중앙위원회 소집 때 보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비례연합정당, #위성정당, #김해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