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을에 공천받은 박진 전 의원.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을에 공천받은 박진 전 의원.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비례대표 공천 갈등으로 미래한국당 지도부가 총사퇴한 가운데,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특정 인사를 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넣어줄 것을 종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19일 사퇴를 선언한 한선교 전 미래한국당 대표는,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박진 전 한나라당 의원 등의 비례대표 공천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서울 종로에서 유세 중인 황 대표가, 박진 전 의원의 조직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비례대표 공천을 줘야 한다는 논리였다. 한 전 대표는 미래한국당 공천 독립성 논란과 여론의 비판을 의식해 이를 거절했다는 것. 또한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에 대한 공천 요구도 있었다는 게 보도의 요지였다.

공병호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역시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공병호 공관위원장은 20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스쳐가면서 이야기를 들었다"라며 "박형준 후보하고 박진 후보에 대해서 '이렇게 이렇게 자기가 추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선교 대표한테 들은 적은 있다"라고 밝혔다. "모든 창구가 한선교 대표를 통해, 문 역할, 게이트 역할을 했다"라며 "그 분이 수요도 수렴해서 나한테 요구도 하고 이렇게 했다"라는 것.

다만, 해당 요구를 한 주체가 황교안 대표인지에 대해서는 "제가 확인이 안 된다"라고 이야기했다. 공병호 위원장은 "'박진하고 박형준 위원에 대해서 요청 받았는데 이런이런 조건 때문에 제가 받아들이기가 힘들다'라고 한선교 대표가 말씀하시는 걸 제가 들었다"라고만 말했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9일 박진 전 의원을 서울 강남을에 공천했다. 서울 강남을에는 최홍 전 맥쿼리투자자산운용 대표가 전략공천됐으나,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이 사퇴하면서 공천이 취소됐다. 이석연 통합당 공관위원장 직무대행은 "박 전 의원은 자타가 공인하는 외교 전문가에 3선 의원 출신으로 안정감이 있다"라고 공천 배경을 설명했다.

박진 전 의원은 16대부터 18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에서만 내리 삼선하며 금배지를 달았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의 경기고등학교 선배이기도 하다.

"박진이 황교안 요청 거절했다는 말도 돌았는데, 이제는..."

한편, 한선교 전 대표와 공병호 공관위원장의 주장은 선거에도 상당히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 통합당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만나 "황 대표가 종로구에서 3선을 한 박 전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했다는 얘기는 그 전부터 당 안팎에서 돌았다"라며 "그랬던 박 전 의원이 미래한국당에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다가 다시 당의 텃밭인 강남을에 통합당 후보로 전략공천 된 것을 두고 다시 지역에서 '두 사람 간 모종의 거래가 있는 것 아니냐'는 말로 나돌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의 사천(私薦) 논란 이후 비게 된 강남 지역에 황 대표 등 최고위의 입맛에 맞춰 사천했다는 논란이 불거질 수 밖에 없다"고도 지적했다.

박 전 의원의 경우, 2011년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벌금 80만 원을 선고받는 등 기존 공관위의 기조대로라면 공천 자체가 불가능했고, 서울 강남병에 전략공천된 유경준 전 통계청장 역시 본인의 형인 유기준 의원의 불출마를 대가로 한 공천 아니냐는 말들이 지역에서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그는 그러면서 "내가 17년 가까이 강남 지역에서 살았는데, 당원들 사이에선 이번 강남 갑·을·병 공천을 두고 말이 많다. 예상치 못한 선거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도 전했다.

태그:#미래통합당, #미래한국당, #황교안, #공병호, #한선교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