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2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 자치구청장들과 함께 초·중·고 온라인 개학과 관련해 노트북 등 학습기기 마련과 학교 소독 등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2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 자치구청장들과 함께 초·중·고 온라인 개학과 관련해 노트북 등 학습기기 마련과 학교 소독 등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가 마련한 긴급재난생활비(아래 긴급생활비)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아래 긴급지원금)을 추가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2일 오전 시청 브리핑에서 "정부가 발표한 긴급지원금과 (서울시의 긴급생활비가) 혼재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받으실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달부터 중위소득 100% 이하 117만7000가구에 30만~50만 원의 긴급생활비 지급을 시작했고, 정부는 5월 중순부터 소득하위 70%에 가구당 40만~100만원의 긴급지원금 지급을 예고한 상태다. 수혜 범위와 지원 금액이 더 많은 정부안이 나온 상태에서 서울시의 긴급생활비 지급이 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그러나 박 시장은 '중복 지급'으로 결론 내렸다. 박 시장은 4인 가구의 경우 최대 144만 원(서울시 44만 원, 정부 100만 원), 5인 가구의 경우 155만 원(서울시 55만 원, 정부 100만 원)을 각각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수령시).

서울시는 지난달 24일 시의회를 통과한 긴급생활비 예산 4844억 원에 이어 정부의 긴급지원금에 시가 내야할 몫으로 3500억 원의 추가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라는 긴급 상황 대처를 위해 시의 중요 사업들을 접을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은 "향후 세입여건의 악화 등 재정적 어려움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지만 추가지원의 결단을 내렸다. 마른 수건을 쥐어짜서라도 방법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2차 추경을 통해서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재원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리 하나를 베어 낸다는 결단도 내리겠습니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요사업도 포기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재난사각지대의 시민들과 취약계층들을 더 두텁게, 더 많이 지원하겠습니다. 시민이 살아야 서울시도 살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소신이고 가치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날로 늘어가는 해외입국자들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잠실종합운동장에 입국자 전용의 대규모 '워킹쓰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2일 10시 기준 서울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494명 중에서 156명이 해외입국자와의 접촉 과정에서 발병한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관리본부는 22일까지 22000여 명의 입국을 예상하고 있는데, 이들 상당수가 서울에 머무를 것으로 보여 대책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발열 체크를 통해 유증상 시민은 인천공항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고, 무증상자들은 집으로 가기 전, 잠실종합운동장 선별진료소 또는 자치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게 할 방침이다. 입국자들의 이동을 돕기 위해 시 차원에서 공항에 리무진 버스를 마련해서 이송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의 온라인 개학 방침에 따라 학생들간의 디지털 교육 격차 문제가 대두된 만큼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는 쌍방향 화상수업이 가능한 스마트노트북 5만2000여대를 일괄 구입해 빌려주기로 했다.

1대당 70만 원씩 364억 원에 달하는 예산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자치구가 각각 4:4:2 비율로 분담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학교가 보유한 3만4000대와 새로 구입할 5만2000대를 더하면 스마트노트북 대여를 희망하는 학생 수요(8만5000여 명)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잇다.

시교육청은 온라인 수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시내 학교 교무실 1000여 곳에 15억 원을 들여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교사 7만여 명이 휴대폰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도록 월 3만 원의 데이터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태그:#박원순, #코로나19, #긴급생활비, #긴급지원금, #조희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