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23개 시민·환경·여성·협동조합·인권·교육단체가 참여한 '기후위기 대전시민행동'의 출범식 장면(자료사진).
 대전지역 23개 시민·환경·여성·협동조합·인권·교육단체가 참여한 "기후위기 대전시민행동"의 출범식 장면(자료사진).
ⓒ 임도훈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단체들이 '기후위기 정책'에 대한 4.15총선 후보자들의 입장을 묻기 위해 '질의서'를 보내고 받아본 결과, 24명 중 7명만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후보들은 대체로 '기후위기 정책'에 동의하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 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협동조합 등 23개 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지난 달 30일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나선 7개 지역구 24명의 후보자들에게 '기후위기 주요 정책 동의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발송했다.

이들이 동의여부를 물은 정책은 ▲ 국회의 기후위기비상선언 결의안 채택 ▲ 탄소배출제로와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대응법안 제정 ▲국회 내 특별위원회 설치 ▲ 예산편성, 법제도 개편 등 탈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기반 마련 등 4가지다.

지난 3일 후보자들의 답변을 모은 결과, 답변서를 보낸 후보자는 7명으로 29%의 응답률을 보였다. 시민행동은 "다수의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기후위기 정책에 대해 무응답으로 대응한 것은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외면하는 것이며, 또한 총선에 나선 후보자로서 정책선거를 하겠다는 자세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정책질의에 답변한 후보자를 정당별로는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7명 중 2명, 미래통합당 7명 중 1명, 정의당 1명 중 1명, 민중당 1명 중 1명, 충청의미래당 1명 중 1명, 국민혁명배당금당 5명 중 1명이 답변서를 보냈다. 우리공화당은 2명 중 2명 모두 응답하지 않았다.

제시된 4개의 정책에 대해 '매우 동의한다'는 뜻을 밝힌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장철민(동구), 정의당 김윤기(유성구을), 민중당 김선재(유성구갑), 충청의미래당 이강철(서구갑) 후보 등 4명이었고, 더불어민주당 황운하(중구), 미래통합당 장동혁(유성구갑), 국가혁명배당금당 김정열(서구을) 후보는 4개의 정책에 대해 '대체로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이 대전지역 총선 후보자들에게 '기후위기 4대 정책' 동의여부를 질의한 결과, 7명의 후보만 답변서를 보내왔다.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이 대전지역 총선 후보자들에게 "기후위기 4대 정책" 동의여부를 질의한 결과, 7명의 후보만 답변서를 보내왔다.
ⓒ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

관련사진보기

  
시민행동은 27명의 후보들의 공보물을 검토한 결과, 정의당 김윤기 후보 단 한명을 빼고, 모든 후보자들이 '기후위기'를 언급조차 없다고 밝혔다. 후보자들이 '기후위기'에 대해 전혀 고민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번 정책질의에도 응답하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윤기 후보는 '그린뉴딜 특별법 제정', '2030년까지 탄소배출 50% 감축', '2050년 순배출 제로', '분산형 재생에너지 전환', '그린리모델링 지원' 등 구체적인 기후위기 관련 공약을 내걸었다고 높게 평가했다.

다만 일부 후보들은 정부 미세먼지 정책과 관련된 친환경차 보급을 제시했고, 공원이나 숲 조성 등의 공약들마저도 시설 위주의 개발 우려가 큰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기후위기 대응, 특히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 기후위기 대응은 앞으로의 미래를 결정할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고 "기후위기를 외면하는 정치세력은 결국 국민과 지역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을 것이다. 21대 국회가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준비하는 '기후국회'가 될 수 있도록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태그:#기후위기,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 #정책질의, #4.15총선, #김윤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