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학연, 혈연, 지연이 아닌 깨끗한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지역 내 전반적인 현안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과 정책을 비교 점검해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고자 한다. 지역현안, 경제·문화관광·농수축·복지분야로 나누어 총 6회에 걸쳐 보도하며 공약은 후보자들이 서면인터뷰를 통해 제출한 답변에 의해 작성되었다. -기자말
 
김학민 후보(왼쪽), 홍문표 후보(오른쪽)
 김학민 후보(왼쪽), 홍문표 후보(오른쪽)
ⓒ 이은주

관련사진보기

홍성군의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홍성군의 기업유치 실적을 보면 46개 업체로 고용인원이 742명이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창출로 이어져야 한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가 직격탄을 맞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고충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기업유치를 위한 특단의 대책과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기호1번 더불어민주당 김학민(61)후보는 우선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지급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동시에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현재 중앙방역본부와 행정부에서 입국자 전원 14일간 격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진행하고 있다. 중앙정부와 충남도의 코로나19 긴급생활안정자금에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정부와 광역 시·도의 안정자금에 대해서 현금으로 지원하되, 지방자치 시·군으로 6개월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를 지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동시에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정책이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제가 국회에 입성하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천재지변 등의 긴급 상황에 대비해 재난 기본소득 지급과 자영업 기본소득제를 입법화하겠다"며 "또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등에 무급 휴직시 휴직비용 80% 지원과 자영업자 휴업시 임대료 인하(부동산임대세 인하)를 추진할 것이다"라고 공약을 제시했다.

기업유치를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김 후보는 "우리 지역의 발전은 곧 충남도의 발전이다"라며 "이에 국유지와 도유지를 적극 활용해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산업단지 조성을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해 맞춤형 산지를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산업단지 및 일반농공단지는 단지 조성 규모의 80%가 입주 희망서를 제출해야만 진행을 할 수 있기에 지연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저는 중앙부처와 협의해 지방 이전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 우선 지원하는 정책을 제안하고 맞춤형 산단 조성을 함께 진행할 것이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표공약으로 혁신도시 공공기관 및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확대와 내포와 홍성의 홍북, 내포와 예산의 오가·신암 지역에 국가혁신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상권 활성화와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 원도심 행복주택과 공공업무 시설 유치, 역세권 개발 및 청장년 창업 및 일자리 창출 사업 추진, 지역상가협의회 기준 완화로 지원상가 다변화 등을 주요공약으로 내세웠다.

기호 2번 미래통합당 홍문표(72)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실성 없는 단발성의 지원보다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제안이다.

홍 후보는 "전대미문의 코로나19 국내 확산은 문재인 정부의 무능력한 방역 대책이 불러온 재난이자 인재이다. 특히 미온적인 대응으로 초기 방역에 완전히 실패해 지역경제 전체가 뒤흔들리고 있는 참담한 실정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초·중·고 개학연기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학원·종교시설 등 집단 이용시설 통제, 기업·소상공인·가계에 대한 긴급지원 등을 내놓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대비한 체계적 전략은 미비하다"며 "단순히 정책자금 지원이나 대출 확대 등 일시적이고 단발성 처방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 후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고통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현실성 없는 단발성의 지원보다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대책뿐만 아니라, 농가에 대한 대책도 추가 지원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농민들에게도 재난지역에 준하는 대출금 기간연장 및 이자감면, 기본 생산 보장, 급식 연기에 따른 손실보전 등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할 것이다"며 "이번 21대 국회에 반드시 입성해 무너진 민생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그리고 농가를 위한 특단의 지원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기업유치를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홍 후보는 "내포신도시는 이른바 '도청이전특별법'을 적용받아 기관이나 기업 이전 시 인센티브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를 이미 갖춘 상태이다"라며 "내포신도시 혁신도시지정으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시 지역 간 불균형을 막기 위해 홍성예산군 일원에 분산 배치한다면 소외된 지역 없이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 있는 상생발전을 이룰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표공약으로 홍 후보는 "지난 2016년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 선정을 이끌어 낸 경험을 토대로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 내 유망기업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라며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는 거점육성형 사업으로 지정되어 IT, 자동차부품 등 특화된 산업단지로 인정받아, 각종 규제특례(건폐율, 용지율 완화, 인허가 의제 등 73개 혜택) 및 인센티브, 재정 등 집중 지원의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 유치와 지역인재(30%) 의무채용과 함께 경제적 효과와 일자리가 창출 될 것이다"며 "무엇보다도 서해선복선전철과 경부선을 연계해 충남 KTX 고속철도를 건설하여 서울(용산) 40분대 오갈 수 있는 반나절생활권시대를 마련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통팔달 '대한민국 교통 중심지'로 거듭나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 동시게재됩니다.


태그:#홍성, #21대총선, #공약점검, #김학민, #홍문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