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선거 개표 방송 <선택 2020>

MBC 선거 개표 방송 <선택 2020> ⓒ MBC 선거방송 기획단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가 어수선한 가운데, 제21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각종 선거가 치러질 때마다 각 방송사들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는 것이 있다. 바로 선거 개표 방송이다. 유권자들 또한 투표 후 개표방송에 주목한다.

지상파 중 MBC는 2006~2009년 <뉴스데스크> 앵커를 맡았던 박혜진 전 MBC 아나운서,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진행자와 패널로 섭외해 개표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MBC 개표 방송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듣고자, 선거 방송을 총괄하는 이호인 MBC 선거방송 기획단장을 지난 6일 서울 상암 MBC 사옥 미디어센터에서 만났다. 다음은 이 단장과 나눈 일문일답.

- 21대 총선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어요. MBC 선거방송 단장을 맡으셔서 바쁘실 텐데 준비는 잘 되고 있나요. 
"현재까지는 일정대로 순조롭게 잘되고 있어요. 지난주에 세트를 짓기 시작해서 며칠 후면 2개 세트가 다 완공될 거예요. 저희가 이원 방송을 해요. 야외 광장에 돔 스튜디오가 있어요. 보통 개표방송은 컴퓨터그래픽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요. 그걸 지난 3, 4일 이틀에 걸쳐서 20시간 정도를 들여 꼼꼼하게 다 검수했어요. 개인적으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 처음 선거방송 기획단장으로 발령을 받았을 때 기분이 어떠셨어요?
"제가 기자 생활을 한 지 올해로 29년 됐어요. 그리고 선거 방송에는 출입처 기자로서 여러 번 투입 됐고요. 그러나 선거 방송 기획단에 온 건 처음이에요. 그래서 처음에 정말로 막막했어요. 근데 후배들이 준비를 잘해줬고요. 저는 후배들이 일을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같이 협의해서 잘 끌어왔습니다."

- 이번 MBC 선거방송 준비의 출발점은 어떤 것이었나요?
"이번 저희 콘셉트는 '시청자 퍼스트'예요. 시청자가 뭘 보고 듣고 싶어 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보고싶어 하는지를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그걸 파악하기 위해서 역대 '선택' 개표 방송을 1분 단위로 면밀하게 분석했고요. 저희와 함께 편성부가 두툼한 전략 보고서를 썼어요. 그래서 시청자들이 MBC 개표방송에 뭘 원하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했고요. 그리고 저희가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 패널 조사에서 개표방송에 대한 심층 인터뷰도 했고요. 그 두 가지를 저희 기획의 출발점으로 삼았습니다."

- 그럼 조사를 통해 파악한 시청자의 요구는 무엇이었나요?
"일단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된다는 것이었어요. 가독성이 높아야 된다는 것. 그리고 쉽고 편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고요. 또 개표 정보를 빠르게 알고 싶다는 것. 그리고 정치나 선거 개표 양상이 굉장히 복잡하게 지역구별로 나올 텐데 이것을 좀 맥락이나 큰 틀에서 잘 이해하고 싶다는 거예요. 복잡한 그래픽 요소들을 간결하고 명쾌하게 시청자들에게 보여드리려고 해요. 시시각각 전해지는 개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요. 선거 판세를 잘 풀이해서 시청자들이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와 맥락에 기반해서 포맷을 만들고 해설과 분석을 선사하겠다는 콘셉트로 잡았습니다."

"MBC '선택 시리즈' 전통 이어 받으면서 발전적 차별화 노렸다"
 
 이호인 MBC 선거방송 기획단장

이호인 MBC 선거방송 기획단장 ⓒ MBC 선거방송 기획단


- 이번 슬로건이 '새로운 10년을 위한 선택'이던데 어떤 의미인가요?
"'새로운 10년'이라는 슬로건을 정하게 된 것은 2020년대가 앞으로 대한민국의 운명을 결정짓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에요. 첫 번째는 우리가 경제적으로 성장을 해오면서 여러 가지 면에서 도전에 직면하고 있어요. 4차 산업이라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안고 있고요. 그게 모든 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죠.

그리고 동북아 질서와 전 세계 질서가 새롭게 재편되고 있어요. 1950년대부터 시작된 한미 동맹 체제가 지금까지 이어져 왔는데, 이제는 미국과 중국이 패권 경쟁을 하는 시대가 됐어요. 그 속에 우리가 끼어있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선택을 해야 되고 그 미중 대결 구도 속에서 슬기롭게 살아남아야 되겠죠. 그래서 국제 안보 상황으로 볼 때 굉장히 어려운 시기입니다. 정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죠.

그리고 정치적으로 볼 때는, 2년 후 대선을 앞두고 있어요. 대선 끝나고 2개월 후에는 또 지방선거가 있어요. 그래서 총선을 대선의 전초전이라고 해요. 이번 총선이 어떤 식으로든 대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죠. 총선 4년 그리고 대선 이후 5년 해서 10년이 자연스럽게 이번 총선의 영향권 안에 있게 될 것이라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유권자 여러분들이 이번 총선에는 10년을 내다보는 안목으로 투표를 하셔야 되겠다는 의미로 '새로운 10년을 위한 선택'이라고 잡게 됐어요."

- 이전의 개표방송을 참고하셨겠죠. 어떤 부분을 가장 많이 고민했나요?
"세상에 없는 자식이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질 수 없잖아요. MBC의 역대 선거 방송을 기반으로 해서 발전시켜나가야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의 전통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시청자 수요를 어느 정도 감안했고요. 그래서 전통을 새롭게 업그레이드 시켜야 된다고 생각했죠. 경쟁사와 차별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대 MBC의 '선택' 시리즈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 발전적으로 차별화 시키겠다고 생각했어요."

- 역대 MBC 개표 방송과 이번 방송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먼저, 개표 방송을 범주별로 설명해볼게요. 세트에 들어가는 장비는 눈으로 보기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고요. 그 다음에 콘텐츠 포맷, 그 다음에 인물이에요. 세트는 메인 세트가 있고 야외 돔 세트가 있어요. 야외 세트는 과거에 지어본 적이 몇 번 있긴 한데 상당 기간 동안 (선거 방송에서) 짓지 못했어요. 두 가지 이유입니다. 예산 문제, 또 날씨 등 외부 변화에 대응할 수 없는 문제 때문이에요. 이번에는 '돔'이라는 아이디어가 나와서, 스튜디오를 역대 가장 큰 규모로 짓게 됐어요. 메인 스튜디오도 지금까진 볼 수 없었던 디자인이에요. 그래서 디자인 측면에선 과거 방송과 이미 차별화했다고 생각해요."

- 포맷은요?
"이전과 달리 이번에 새롭게 한 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예요. 디자인 전체에 대해 BI 작업을 했어요. 선거방송 콘셉트는 '새로운 10년을 위한 선택'이고, 심플하고 스피디하고 스마트하게 전달하겠다는 하위 콘셉트를 잡았어요. 이 콘셉트에 따라서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도록 브랜딩을 다시 해야겠다고 해서, 전체 디자인 패키지를 새로 만들어서 통일적으로 적용했어요."

- 다른 방송사와 비교했을 때 어느 부분에 차별성을 뒀나요. 
"일단 우린 타깃팅을 새로 했어요. KBS는 주 타깃 시청자가 60~70대죠. 그리고 SBS는 화려한 그래픽 등 자신들의 말로는 '약 빤 그래픽'이라고 볼 거리 중심이에요. 저희는 직관적이고 명료한 그래픽과 깊이 있는 패널들을 선정하는데 심혈을 기울였어요. 패널과 포맷을 통해 굉장히 똑똑한 분석과 해설을 들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 제일 큰 경쟁사는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전략보고서를 검토하면서 이렇게 판단했어요. 저희와 시청자층이 겹치는 곳은 SBS기 때문에 KBS를 이기기 위해서 60~70대를 타깃팅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SBS를 누르고 시청률은 KBS보다 높게 나오도록 하자'가 저희 생각이었어요. 우리도 나름대로 볼거리 있는 그래픽을 지향하려 했고 또 가독성과 스토리 등 맥락에 기반을 두고 설명하는 포맷을 많이 넣었기 때문에 볼거리가 있으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진행자로 박혜진 전 아나운서를 발탁하셨잖아요. 섭외 뒷이야기가 있을 것 같아요.
"박혜진씨가 회사를 나가긴 했지만, <뉴스데스크>를 빛냈던 앵커였고 좋은 이미지가 남아 있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MBC에서 만났으면 한다는 사내 여론이 있었어요. 더군다나 신경민 의원이 패널이잖아요. 두 사람의 클로징이 전 국민을 기다리게 했던 시절이 있었죠. 신 선배는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정치에 대한 안목과 식견을 더 키우셨고 박혜진씨는 이제 20년차 방송인이 되었어요. 두 분과 MBC의 인연이 만든 스토리와 두 분의 역량이 개표 방송에 추가된다면 좋은 방송이 될 수 있겠다고 판단한 것이죠."

- 아무래도 친정에 복귀한다는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박혜진씨가 2009년 앵커에서 하차했고 그 다음에 나름대로 쉽지 않은 시절을 보내다가 2014년에 퇴사를 했어요. 하지만 보도국에서 하는 프로그램에 복귀하는 건 11년 만이죠. 그러니까 감개무량할 것 같아요."

"시청자가 원하는 게 뭔지 파악하기 위해 최선 다 했다"
 
 MBC 선거 개표 방송 <선택 2020>

MBC 선거 개표 방송 <선택 2020> ⓒ MBC 선거방송 기획단

 
- 해설로 민주당 신경민 의원과 전원책 변호사가 나서던데 신 의원은 공천 탈락하기는 했습니다만 여당 현역 의원인데, 부담은 없었나요. 
"일단 이번 선거 개표 방송 토론 콘셉트는 분석과 깊이로 잡았어요. 구색을 맞춰 의례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들이 실질적으로 뭔가 얻을 수 있는 토론을 해야겠다고 생각했고요. 이번 선거가 양당으로 수렴되는 대결 구도이기 때문에,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논객을 모셔서 치열한 토론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섭외가) 불가피했어요. 지금 진보진영 논객들은 대부분 이미 정치권으로 다 들어가 있어서 달리 찾기가 어려웠어요. 그런 우려 때문에 선관위에 유권해석 의뢰까지 다 마쳤어요."

-2018년 지방선거 개표방송 MBC 패널이 유시민 작가였는데, 이번엔 KBS 패널로 나서잖아요? 아쉽지 않으세요?
"많이 아쉽죠. 선거기획단 발족 후 첫 번째로 한 업무가 아까 말한 콘셉트 잡는 것과 모니터링이었어요. 모니터한 후 '아 지난 지방선거 시청률에 견인차는 <배철수의 선거캠프>였구나. 그래서 유시민씨를 모셔야 되겠다'란 생각이 들었고 컨택하라고 지시했는데 이미 KBS에 가 계시더라고요."

- MBC 앵커들이 총출동 하는 것 같아요.
"개표방송은 회사의 사운을 걸고 하는 대표적인 이벤트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죠. 그래서 지금 시점에 가장 영향력 있는 앵커 진용을 투입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주말 주중 앵커를 다 투입하는 거죠. 그리고 <뉴스외전>의 성장경 앵커까지, 저희가 투여 할 수 있는 모든 방송 자산은 다 투여해야 한다는 거죠."

- MBC 개표방송에서 시청자가 주목할 포인트를 짚어주세요. 
"시청자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선거 관련된 정보겠죠. 시청자가 보기엔 그래픽이죠. 그래픽은 결국 포맷을 담는 포장이고, 어떤 게 담기느냐가 굉장히 중요할 텐데, BI 작업을 통해서 이때까지 보지 못했던 방식의 디자인이 들어간 포맷을 보시게 될 거예요.

저희는 4개월 전부터 작가팀을 구성해 지역구 인물과 주제별로 스토리와 맥락을 정리했어요. 그런 것들이 포맷에 다 녹아 있기 때문에, 저희 방송을 보시면 선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즐겁고 똑똑하게 보고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10분토론'이라고 이름 지었어요. 100분 토론을 10분으로 압축해 여러분들에게 보내 드리겠다는 거예요. 박혜진 아나운서가 사회를 보고 신경민 의원과 전원책 변호사가 토론하는 그 코너에서 시간대별로 전해지는 선거 정보를 포인트를 잘 잡아 분석해 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이번 개표방송에서 MBC 선거기획단이 최우선으로 삼은 건 시청자가 뭘 원하는가였어요. 그래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어요. 실제 개표방송의 세트와 포맷 그리고 여러 가지 분석 정보에 시청자들의 요구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했습니다. 

다른 방송사와 어느 정도 차별화될 거란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요. 더불어 이전에 선거 방송 명가로서의 명성 을 부과해온 지난 역대 '선택' 시리즈와 비교하더라도 분명히 차별화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시청자들도 이전 선거 방송에서 보지 못한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호인 MBC 선거방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