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이명수 후보가 제공한 아산시의 동향문서.
 미래통합당 이명수 후보가 제공한 아산시의 동향문서.
ⓒ 이명수

관련사진보기

   
이명수 후보가 11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언론에서 오늘자로 보도한 내용을 보면 더불어민주당 측이 20여명의 지역주민에게 33여만 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아산시선관위에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제공한 자료(주요여론·동향/자치행정과 대외행정팀)에 따르면 지난 5일 18시경 도고면 소재 A식당에서 선장·도고지역 면책, 참관인 등 20여 명에게 식사를 제공하다 충남선거관리위원회 지도단속팀에 적발됐다.

이 후보는 "면책 중 1명은 현직 이장 신분으로 복기왕 후보 선거운동에 직접 관여한 것을 보면 관련 관권선거 의혹도 철저히 조사되어야 한다"면서 "아울러 복기왕 후보는 이 모임의 식사 중간에 참석하여 본 후보를 비방한 A4 용지를 배포한 것으로 명시되어 있는데, 이는 기획된 모임임을 알리는 증거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권자들에게 후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에서라도 복기왕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혐의와 검찰고발 여부를 조속히 밝혀야 한다. 15일이 선거일인 만큼 조사결과를 하루속히 발표할 것을 아산시선관위와 충남선관위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사실은 아산시의 '동향문건'이 외부로 유출돼 알려진 것이어서 그 파장이 더욱 크다.

특히 '주요여론·동향'이란 제목의 문서에는 '당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등의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작성자의 자의적 판단도 들어 있어 문제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아산시는 관련 언론보도가 나온 이후 11일 오후 9시경 관련 보도자료를 발송하는 등 신속하게 사태 진화에 나섰으나 당혹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시는 "동향문건은 공문서가 아니라, 각급 기관마다 자유롭게 주위 여론을 기관 내부와 관련 기관 등과 공유하는 일종의 내부 자료다"라며 "금번에 외부로 알려진 동향은 제21대 총선과 관련해 관계 공무원이 임의 작성한 문건으로 외부유출이 이뤄진 것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파악,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유출 공무원과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선관위 등 관련 기관에서 조사 중에 있으며 식사를 제공한 혐의에 대해서는 충남선거관리위원회가 처벌 수위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아산갑, #선거법위반, #식사제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충남 대표 연극 극단 가린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