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입정동 초입 세운3-1 ,4 ,5구역의 철거가 진행되는 경관.
 입정동 초입 세운3-1 ,4 ,5구역의 철거가 진행되는 경관.
ⓒ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현욱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의회는 대형 건설업체 편이었나요?"

서울 중구 세운재개발구역을 전부 해제하고 제조업 중심의 재생 사업으로 전환하려던 서울시 계획이 시의회 반대로 상당 부분 차질을 빚게 된 가운데, 시의회를 비판하는 청원이 등장했다.

8일 서울시의회 신문고에 따르면, 세운 재정비지구에서 생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김아무개씨는 지난 1일 "설마 서울시의회가 대형 건설업체편이었다니(하략)..."라는 제목의 청원을 올렸다. 서울시의회가 세운 재개발 사업에 부적절한 대처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일몰시점 지난 152개 정비구역을 모두 해제한 뒤 도심 제조산업 중심의 재생사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 지역에 있는 9000여개 제조업체들을 보호하고 산업 생태계를 유지하기로 방향을 잡은 것이다.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면 되겠다 했는데... 배신감"

그런데 서울시의회는 세운 3-8, 3-10구역 등 일부 구역의 재개발 구역 해제를 반대하는 청원을 의결했다. 세운 재개발 구역 시공사(세운 3-1,4,5구역)인 현대엔지니어링에 근무했던 정재웅 시의원 등이 청원을 내면서 이 결정을 주도했다.

결국 서울시 도시재정비위원회는 지난 4월 세운 3-8구역과 3-10구역 등 63개 구역에 대한 일몰(재개발 구역 해제 기한)을 연장하면서, 재생사업 전환은 상당 부분 차질을 빚게 됐다.

김씨는 "지난 3월 서울시가 세운 재정비촉진지구 해제 후 도시 재생을 한다는 것을 보고, 반갑고, 생업에 열심히 종사하면 되겠다 싶었다"면서 "그런데 4월 서울시에서 세운 재정비 촉진지구 해제를 일부 구역만 해제하고 내년 3월까지 일몰 연장을 한다는 발표를 보고 서울시가 대형건설사 편이란 생각에 배신감이 들었다"고 했다.
  
지난 1일 서울시의회 신문고에 올라온 청원. 세운 재개발 구역 해제를 반대한 서울시의회 결정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지난 1일 서울시의회 신문고에 올라온 청원. 세운 재개발 구역 해제를 반대한 서울시의회 결정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 신상호

관련사진보기

 
"시공업체 이력 가진 시의원이 결정 주도, 시의회 해체해야"

그는 "그런데 <오마이뉴스> 기사("골목길이 재생이 돼요?" 어이없는 서울시의원들)를 보니 문제의 근원이 서울시의원인 정재웅, 김종부 의원이었다"며 "시민의 의견을 대변한다는 시의회가 시민의 의견과 반대로 서울시 행정에 발목을 잡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씨는 "그 시의원(정재웅)은 세운 재개발 시공업체인 현대 엔지니어링 근무이력을 갖고 있다고 하고, 또 사실 이런 결정도 원주민의 뜻을 온건히 반영한 게 아니라고 하고, 이런 식이면 세운 재정비 촉진지구 해제가 아니라 서울시의회가 해체돼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서울시의회 의원이 시민의 이익과 의견에 반하는 다른 생각을 자신의 위치(서울시민의 권한을 위임)를 이용해 서울시 공무에 압력을 가한다는게 민주주의 기본 정신에 맞는가"라며 "(재개발 구역 일몰 연장 결정에 대해) 서울시를 욕했는데 시민을 대표하는 서울시의회가 그 주범이라니 어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태그:#서울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