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이 마이크를 잡고 유은혜 교육부장관 등에게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위해 마음을 모아달라"고 말하고 있다.
 15일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이 마이크를 잡고 유은혜 교육부장관 등에게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위해 마음을 모아달라"고 말하고 있다.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전교조 (법외노조)건이 잘 되길 기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승의 날'인 15일 오후 교원6단체 대표 간담회에서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이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 취소 대법 판결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달라"고 요청하자 이 같이 화답했다고 한다.

유 장관이 "교육부가 반성한다"고 말한 이유는...

이날 낮 12시 10분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 식당. 유 장관이 교원 6단체 대표 12명에게 카네이션을 건넸다. 사회자는 "스승의 날을 맞아 대한민국 선생님들께 꽃을 드린다는 마음으로 꽃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20일 고3 등교개학 5일을 앞두고 교육부-교원단체 간담회가 열린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교사노동조합연맹 김용서 위원장, 새로운학교네트워크 한상훈 이사장, 실천교육교사모임 정성식 회장,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권정오 위원장, 좋은교사운동 김영식 공동대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조영종 수석 부회장 등 12명의 인사가 초대됐다. 
 
15일 오후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교원단체 대표들에게 카네이션을 건네고 있다.
 15일 오후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교원단체 대표들에게 카네이션을 건네고 있다.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유 장관은 인사말에서 "실제로 교육부가 선생님들이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했는지, 교권침해 상황에서 얼마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왔는지를 돌아본다면, 반성해야 할 것이 많다"면서 "최근 교육부와 교원단체 간의 협력은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나가는 데 든든한 뒷받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코로나 상황에서 교육부와 교원 6단체는 핫라인을 구성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한편 여러 차례 간담회를 열었다. 이에 따라 교원단체들이 교육부의 코로나 정책에 공개 반발하는 성명 등을 거의 내지 않았다.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은 "해직교사인 저는 오랜만에 카네이션을 받게 되어 고맙다"면서 "전교조는 7번째 스승의 날을 법적 지위를 잃어버린 채 맞고 있다. 법적 지위를 얻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전교조 조합원들에게 힘을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 위원장은 "전교조 모든 조합원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맨 앞자리에 있을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권 위원장은 2013년 10월 박근혜 정부가 전교조에 대한 '노조 아님' 통보를 보낸 뒤 해직됐다(관련기사 "위기 속 협력이 참교육 정신, 법외노조 족쇄 풀렸으면..." http://omn.kr/1nhjm).

대법원은 오는 20일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처분 취소소송 상고심 사건'의 공개변론을 벌일 예정이다. 전례에 따르면 대법원은 공개변론 뒤 6개월 안에 결정을 내놔왔다.

권 위원장의 발언이 끝나자 유 장관이 손뼉을 쳤다. 이날 유 장관은 교원 6단체 대표들의 발언을 노트에 받아 적은 뒤 고개를 끄덕이거나 박수를 쳤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에 따르면 오찬을 겸해 진행한 이날 간담회에서는 등교수업 준비, 학교 방역 대비 상황 등과 함께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등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이날 회의는 당초 예정 시간에서 30분을 넘긴 오후 2시쯤에 끝났다.

이날 권 위원장은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대법 공개변론과 결정을 앞두고 전교조 법외노조가 취소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달라"고 다시 한 번 부탁했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교원단체 대표들은 "법외노조 취소를 바란다", "우리(단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냐"고 말했다고 한다.

유 장관도 말을 아꼈지만, "전교조 건이 잘 해결되길 기대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교육부-교원단체 간담회장 탁자 위에 놓인 카네이션.
 15일 교육부-교원단체 간담회장 탁자 위에 놓인 카네이션.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이날 교원단체 대표들은 '5일 앞으로 다가온 고3 등교수업에 대해 방역당국과 함께 교육부가 종합적인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다음 주 고3 등교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교원단체도 있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방역당국도 (고3) 등교수업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전 교육부는 "현재로선 고3 등교수업 연기를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태그:#유은혜, #전교조 법외노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