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잇달아 발생한 중국인 밀입국 사건을 수사중인 수사대책팀은 4월과 5월에 발생한 사건과 더불어 4일 근흥면 마도 방파제에서 발견된 회색 보트도 밀입국 사건으로 추정하고 3건의 사건을 별건이지만 함께 수사중에 있다.

다음은 5일 태안해경의 태안 밀입국 사건 관련 일문 일답.

ㅇ 합참에서 밀입국 시점을 4월 19일, 5월 21일이라고 밝혔는데 맞는지?
= 현재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사실이다.

ㅇ 합참에서 4월 19일에 5명이 출발해서 4명이 내리고, 1명이 배를 버리고 갔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 현재 조사 중에 있다.

ㅇ 5월 21일건은 8명이 타고 와서, 6명이 내리고 2명이 배를 버리고 간 게 사실인지? 
= 현재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사실이다.

ㅇ 양파농장 취업사실은 확인이 되었는지, 진술만 갖고 판단을 하는 건지?
= 진술에 의하면 일용직(일당)으로 일을 했다고 해  양파농장 취업여부 조사 중에 있다.

ㅇ 공개수사 전환 여부? 
= 수사 상황을 감안해서 결정 할 예정이다.

ㅇ 4월20일 고무보트를 당시 '야간 불법 잠수기 선박'이라고 판단했는데, 대낮이었고 국내 유통되지 않은 엔진이었고, 고무보트에 페인트칠 등 충분한 정황이 있었는데 밀입국이라 생각 안했는지?
= 해당 지역 내 야간에 보트를 이용한 양식장 절도범이 많은 점, 주변 CCTV 분석(보트가 입항이 아닌 출항준비를 하는 점 등), 지역 탐문조사, 군경 합동 조사 등 종합적 상황을 통해 판단했다. 범죄자 등이 고무보트 페인트칠 등은 야간에 노출을 피하기 위해 흑색으로 칠할 수 있다.

ㅇ 4월 20일 검정색 고무보트 엔진이 국내 유통여부는? 
= 20마력미만은 국내에서 유통되지만 20마력 이상 되는 엔진은 국내 유통이 되지 않지만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도 가능하다 확인했다.

ㅇ 5월 21일 사건이 아니었으면, 4월 19일 고무보트 건은 수사를 할 생각이 없던 거 아닌지?
=종합적 여건을 고려하여, 불법 양식장에 이용되는 고무보트라 판단하여, 내사를 진행하였다.

ㅇ 엔진 3개의 판매 이력 확인이 되는지?
=중국측에 협력을 받아 확인 중이며, 현재 관련해서 수사 중에 있다.

ㅇ 6월 4일 마도 방파제 보트에서 발견된 기름통은 빼놓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지?
= 발견된 물품에 대해 "구명조끼 2개, 엔진오일, 공구류(니퍼 등) 등"으로 보도하였으나, 적재물은 구명조끼 2개, 공구류, 몽키, 니퍼, 엔진오일(1리터)3개, 기름통 3개, 가슴장화 등으로 확인되었다.

ㅇ 신진도에서 발견된 고무보트 CCTV 확보 사항은?
=인근 펜션CCTV 및 태안군 CCTV(도로)를 확인 중에 있다.

ㅇ 수사계획은? 3건을 다 포함시켜서 하는 건지? 별건으로 하는지? 중부청 수사팀에서 다 하는 것인지?
= 중부청과 태안서와 같이 3건을 모두 수사 진행 중이다.

ㅇ 최근 태안군 관내 밀입국 사례?
= 최근 밀입국 사례는 없으며, 2009년 어선을 통한 밀입국은 있었다.

ㅇ 태안 일대 경비함정 척수 대형 중형 소형 구분, 해군은 몇 척인지?
= 상시 대형 1척, 중형 1척, 소형 3척이 경비 중이며, 이외에도 특수정 2척(형사기동정, 방제정), 4개 파출소의 연안 구조정(4척)을 운용하고 있으며, 해군은 알 수 없다.
 

태그:#태안반도, #태안해경, #서해안 경계, #불법 밀입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