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란이 한국에 석유 수출대금 동결 해제를 거듭 촉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각)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한국이 이란에 대해 기본 상품, 의약품, 인도주의 물품을 구매하기 위한 중앙은행 자원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최대한 빨리 해제하기를 바란다"라며 "이란 중앙은행 총재에게도 이와 관련한 법적 조치를 지시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인한 한국 내 은행에 개설한 계좌가 동결되면서 한국에 수출한 석유 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9월 이란 중앙은행을 '국제테러지원조직'으로 지정하면서 제재를 강화했다.

전날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 총재도 "오랜 무역 파트너인 한국의 은행들이 일방적으로 이란 핵 합의를 파기한 미국의 함정에 빠져 금융 계약 의무와 상식적 합의를 무시하고 있는 것이 참담하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 돈에 접근하기 위해 한국 측을 상대로 법적 조치에 나설 수도 있다"라며 "그저 한국 은행들에 우리 돈으로 제재 대상이 아닌 의약품과 식량을 사고 싶다고 요구하는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란 상공회의소 호세인 탄하이 소장은 "한국 은행에 동결된 이란의 자금 규모가 65억 달러(약 7조8천억 원)∼90억 달러(약 10조8천억 원)"라며 "수출대금을 받기 위한 법적 조치에 나서려고 하지만, 쉬운 길이 아니며 많은 시간이 걸린다"라고 밝혔다.

태그:#이란, #미국, #하산 로하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