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내신기자단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2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내신기자단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2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2일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계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남북·북미간 대화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연 내신기자단 브리핑 모두발언에서 최근 한반도 동향과 관련해 "외교부는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반도 정세 악화 방지를 위한 상황관리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강 장관은 "6월 초부터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삼으며 대외적으로 매우 강경한 태도를 보여 온 북한은 급기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조치도 취했다"라면서 "우리 정부는 차분하게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외교·안보부처 모두가 유기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현재 북한은 한반도 정세를 악화시키는 추가 조치는 일단 멈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 장관은 "외교부로서는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반도 정세 악화방지를 위한 상황관리에 중점을 두면서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계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한반도 상황 전개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굳건한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남북·북미간 대화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집중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의 방한 일정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으로서는 확인드릴 사항이 없다"라면서도 "그렇지만 한미간에는 국무부, 외교부 다양한 레벨에서 긴밀히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전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선 "대선 전 북미대화에 관련해서는 청와대의 발표가 있었고, 외교부의 역할도 지금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일간 입장 차 굉장히 커... 수출규제 조치가 가장 큰 문제"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문제 등에 관해서 강 장관은 "한일간에 간극이 크다"면서 "기본적으로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부당하게 취한 수출규제 조치가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출규제가 작년 7월 1일 이전 상황으로 철회되고 원상 복귀돼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강제징용 배상문제에 대해선 "정부는 대법원 판결이 존중돼야 하고 피해자 권리도 실천돼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서 정부 입장을 가져가는 게 기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일본과는 양국 정부 간 대화를 통해 그 간극을 좁히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라면서도 "대화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넓혔다고 생각하지만, 입장차가 굉장히 큰 상황이고 수출규제 문제도 풀리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관한 질문에는 "정부는 언제든지 종료할 권한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일본의 수출규제 등 여러 동향 제반 사항을 분석하면서 우리 입장을 정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동맹 중심으로 중국 관계도 조화롭게 발전"

강경화 장관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과 관련해선, "이 법이 발효된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도 우려와 관심을 갖고 계속 지켜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로서는 홍콩이 일국양제 하에서 고도의 자치를 향유하면서 안정과 발전을 지속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 기본 입장으로 갖고 있고 그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최근 격화되고 있는 미중 갈등에 대해선 "미국은 우리의 동맹이고 우리의 기본 외교정책은 한미동맹을 중심으로 중국과의 관계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태그:#강경화, #남북대화, #스티브 비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