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채원 전주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장이 1일 오전 전북 부안군청 대강당에서 “사기 당하지 않고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 임채원 검사의 사기예방 특강  ▲임채원 전주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장이 1일 오전 전북 부안군청 대강당에서 “사기 당하지 않고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 신영규

관련사진보기

 
"사기범은 왜 계속 사기를 칠까요. 남는 장사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기 피해를 당한 사람들을 상대로 설문을 했더니 고소율이 20%밖에 안 돼요. 고소 사건에 대해 기소율도 21%밖에 안 됩니다. 1억 원 미만의 사기를 쳤다면 1년 정도 교도소 갔다 오면 됩니다. 형량이 너무 약하죠. 그러니 사기는 남는 장사가 될 수밖에요."

임채원 전주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장(부장검사)은 1일 오전 부안군청 대강당에서 200여 명의 부안군 공무원을 상대로 "사기당하지 않고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한 시간 동안 특강을 했다.
  
임 검사에게는 사기 사건 베테랑 검사 외에 '스타 강사'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현직 검사가 들려주는 '대국민 사기 범죄 대처법'이 "너무 유익하다"라는 게 강의를 들은 청중의 반응이다. 무료강의다.

'예방이 최선'

"사기 범죄는 날로 진화해 10건의 고소 중 2건만 인정받는 게 현실이에요. 그러나 전적으로 사기범만의 책임이 아닙니다. 사기당한 사람들도 일확천금을 노렸지 않았습니까? 상식을 모르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돼 있어요. 예방하는 게 최선이죠."

첫째, 사기범은 장밋빛 미래를 말하지 절대 부정적인 얘기는 안 한다고 한다. 두 번째는 가급적 증거를 남기지 않는다. 증거를 남겼다간 자신이 구속되니까.

"우리는 왜 사기를 당할까요. 우리가 낚시할 때 밑밥을 뿌립니다. 마찬가지로 사기꾼들도 밑밥을 뿌려놓고 어느 정도 신뢰가 쌓이면 다음 단계로 접근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사기를 당하죠."

임 검사는 사기 피해자한테 질문한다. '왜 사기를 당했냐고' 하면 자신도 모르겠고 뭔가 씐 것 같다고 한단다. 그는 사기꾼 최면에 걸리지 말자고 강조한다. 그러려면 사기꾼의 수법을 정확히 알고 대처해야 한다.

사기꾼의 인상은 뭔가 다르다는 것. 다시 말해 첫 느낌이 안 좋은 사람은 경계의 끈을 놓지 말라는 것이다. 또한 세상에 공짜는 없기 때문에 상식에 어긋나는 제안을 하면 일단 의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반드시 문서로 증거를 남겨야 하며, 마지막으로 다운계약서를 함부로 써 줬다간 사기 사건에 연루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기범은 자신이 사기를 쳤다고 말하지 않고 하나의 큰 프로젝트를 완성했다고 합니다."

임 검사는 가까운 사이일수록 말이 아닌 문서로, 돈을 빌려줄 때는 반드시 무슨 이유로 돈을 빌려 갔다는 용도를 써야 한다. 만약 용도를 안 쓰면 피해자는 복잡해진다. 당사자 간 녹음은 위법이 아니라는 점도 설명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생각하고, 또 한 번 확인하고 끝까지 경계의 눈치를 살피는 길만이 사기를 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태그:#임채원 부장검사 , #사기 예방 특강 , #사기는 남는장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짧은 시간 동안 가장 성공한 대안 언론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언론개혁 문제가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는 상황에, 기존 언론으로부터 이탈해 있거나 실망을 느끼던 국민들이 오마이뉴스를 새로운 희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언론에서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선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