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이 7월 임시국회 복귀를 선언한 가운데 5일 국회 앞 게시판에 '7월 임시국회 소집' 공고가 붙어 있다. 2020.7.5
 미래통합당이 7월 임시국회 복귀를 선언한 가운데 5일 국회 앞 게시판에 "7월 임시국회 소집" 공고가 붙어 있다. 2020.7.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0대 국회 임기 시작부터 크게 붙었던 여야가 오는 6일부터 7월 국회 일정에 들어간다. 하지만 여전히 서로 냉랭할 뿐 아니라 더 큰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5일 오전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내일부터 국회 본회의와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 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록 형해화됐지만 국회는 민주주의의 유일한 진지"라며 "우리가 7월 국회에 참여하는 단 하나의 이유"라고 했다. 이어 "히틀러의 야욕을 끝내 무너뜨린 처칠의 말처럼 우리는 지치지 않고 끝까지 어디서든 싸우겠다, 국민만 바라보며 가겠다"고 말했다.

[통합당] 안보라인 청문회·추미애 때리기 등으로 전면전 예고

통합당은 우선 3일 내정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준비에 들어가되 "철저히 검증해서 부적격자를 가려내는 데에 집중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그런데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할 정보위원회는 통합당 몫 국회부의장 미정으로 아직 꾸려지지 않았다. 통합당은 일단 당내에서 유력 후보로 꼽혀온 정진석 의원을 추대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추미애 때리기'도 이어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법무부 장관과 여권의 윤석열 검찰총장 몰아내기, 국회에서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현직 검사장들이 뒤엉켜 싸우고 있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특검을 발동시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어 "추미애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끄집어 내리는 데 모든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해임을 요구했을 뿐 아니라 탄핵소추안 발의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또 통합당은 원 구성 논의 당시 최종 협상안이었던 ▲한명숙 전 총리사건 청문회, ▲ 윤미향 의원-정의기억연대 국정조사는 물론 ▲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회고록을 계기로 문제삼은 대북외교 국정조사도 추진하고, ▲ 청와대의 울산선거개입의혹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 자기들 치부가 들어가서 (여권이) 안 받아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국민의 힘, 여론의 힘으로 안 받으면 안 되도록 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 간담회에서 국정조사 추진ㆍ인사청문·상임위 보임계 제출 등 국회 복귀 구상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 간담회에서 국정조사 추진ㆍ인사청문·상임위 보임계 제출 등 국회 복귀 구상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국정조사 불가" 선 긋기, '검언유착 특검'도 부정적

물론 민주당은 요지부동이다. 5일 오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정조사는 불가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가합의에선 원만한 원 구성을 위해 무리한 요구임에도 진행된 것이었다"며 "정의연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 국정조사 대상이 아니고 남북관계 등 다른 사안은 상암위를 통해서 충분히 질의답변이 가능하다"고 정리했다.

검언유착 특검을 두고는 "상황을 보겠다"고만 짧게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미 최고위원회의 등으로 '추미애 엄호' 기조를 드러냈다. 5일 홍정민 원내대변인이 말한 "상황을 보겠다"는 것도 법무부와 검찰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지휘권을 두고 갈등을 겪고 있는 만큼 그 진행과정을 살펴보겠다는 취지이지 '특검 수용을 고민해보겠다'는 쪽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

다만 민주당은 7월 국회 의사일정이나 공수처장 후보 문제 등은 야당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공수처장 문제는 7월 15일이라는 시행) 시한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야당과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통합당이 날짜를 준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후 3시에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만나 의사일정 논의에 들어가기도 했다.

민주당은 '어쩔 수 없이' 독차지한 상임위원장 자리를 당초 의석비율에 따라 '11대 7'로 나눴던 것으로 돌아가는 방안에도 부정적이지 않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통합당이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다시 되돌려 달라고 요구하면 수용할 수 있냐'는 질문이 나오자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통합당이) 국회에 들어와서 그런 요청을 정말 한다면, 충분히 논의해보겠다"며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대답했다. 
 
7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휴일인 5일 국회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 사무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오른쪽)와 미래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고 있다. 2020.7.5
 7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휴일인 5일 국회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 사무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오른쪽)와 미래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고 있다. 2020.7.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7월 국회,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댓글3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