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장관 후보자로 첫 출근길에 나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할 수 있는 일과 우리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일을 구분해서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로 첫 출근을 하며 기자들과 만나 "저의 평소 소신"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한미워킹그룹을 통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이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자 "그런 문제가 우리에게 창의적 접근 필요하게 하는 이유"라고 답했다.

그는 "(대북)제재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그것도 하나의 길이라는,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진전"이라면서 "그런 문제가 우리에게 창의적 접근이 필요하게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최근 경색된 남북관계에서 대화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냐는 질문에는 "언젠가는 남북이 평화와 통일로 가는 오작교를 만들기 위해 노둣돌 하나를 착실하게 놓겠다는 마음으로 출발하겠다"라며 "다시 냉랭해진 관계를 대화로 복원하고, 인도적 교류와 협력을 지체 없이 할 수 있는 과정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어떤 경우에도 군사적 긴장 일으키는 행동은 안 된다"

이 후보자는 "어떤 경우에도 군사적 긴장을 일으킬 수 있는 행동은 절대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어떤 경우에도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가 끊기지 않고 지속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소통은 설득이 안 돼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며 "이해와 공감이 없더라도 반드시 야당과 먼저 소통하고 대화를 나누는 기회를 어떤 장관보다 더 많이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정치가 가진 장점의 하나가 상상력인데, 정치는 상상력의 자유를 바탕으로 현실로 만들어가는 역동적인 과정"이라며 "남쪽에서 막힌 것도 뚫고 북과의 관계에서 막힌 것도 뚫고 싶다"라고도 했다.

그는 "장관이 된다면 통일부 업무, 특히 남북관계에 관련된 것은 이해와 공감이 없어선 안된다"라면서 "반드시 소통하고 어떤 장관보다 더 많이 대화하겠다, 나의 소신이기도 하고, 꼭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태그:#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한미워킹그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