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XCIENT Fuel Cell)’ 10대를 스위스로 수출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호에 선적하는 모습.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XCIENT Fuel Cell)’ 10대를 스위스로 수출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호에 선적하는 모습.
ⓒ 현대자동차

관련사진보기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양산 체제를 구축한 현대자동차가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력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현대차에 따르면 6일,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생산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 10대가 전남 광양항에서 스위스로 출항했다. 

이날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은 차량 총중량(연결차 중량 포함)이 34톤급인 대형 카고 트럭이다. 2개의 수소 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 전지 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476ps/228kgf·m)급 구동 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이고 수소 충전 시간은 외부 온도에 따라 약 8~20분이 걸린다. 운전석이 있는 캡과 화물 적재 공간 사이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해 약 32kg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췄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하고 2025년까지 스위스에 총 1600대를 추가로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특히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전역으로 공급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북미 상용차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수소전기 대형트럭의 경우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이 사용화를 위한 프로토타입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 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차가 처음이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스위스 수출은 현대차의 서유럽 대형 상용차 시장 첫 진출인 동시에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 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수소차 생태계 구축...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
 
전북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 첫 수출을 위해 직원들의 축하를 받으면서 공장 정문을 나서고 있다.
 전북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 첫 수출을 위해 직원들의 축하를 받으면서 공장 정문을 나서고 있다.
ⓒ 현대자동차

관련사진보기


이날 광양항을 떠난 엔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지난해 9월 출범한 현대차와 스위스 수소 솔류션 전문기업 H2에너지의 합작법인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로 인도된다.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수소전기트럭을 냉장밴 등으로 개조해 식료품 유통업체 등 대형 트럭 수요처에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엔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은 기존의 차량 판매 방식이 아니라 운행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로 공급된다. 사용료에는 수소 충전 비용과 수리비, 보험료, 정기 정비료 등 차량 운행과 관련된 비용이 모두 포함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업체는 운전기사만 고용하면 되는 형태다. 

시장 형성 초기라 고가인 수소전기 트럭 도입에 따른 초기 비용 부담을 낮춰주는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차는 수소전기 트럭의 원활한 공급 확대를 위해 수소 생산 기업과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연합체, 대형 트럭 고객사까지 참여하는 '수소전기 대형 트럭 생태계'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는 지난 2018년 발표한 보고서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300만~400만대의 운송용 수소전기 트럭이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유럽은 2025년 이후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주요 국가들이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추진 중이어서 상용차의 경우 수소전기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앞으로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1000km 이상인 수소 전용 대형 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 "현대차는 단순 차량 공급을 넘어 유럽 수소 밸류체인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유통-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사업 생태계를 구축했다"라며 "앞으로 유럽뿐 아니라 북미, 중국까지 진출해 글로벌 친환경 상용차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현대차, #수소전기트럭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