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NHK의 이른바 '아베 사죄상' 관련 보도 갈무리.
 일본 NHK의 이른바 "아베 사죄상" 관련 보도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한국의 한 민간 식물원이 설치한 이른바 '아베 사죄상'으로 불리는 조형물에 대한 일본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일본 언론은 28일 강원도 평창의 한국자생식물원에 '영원한 속죄'라는 제목으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상징하는 인물이 위안부 소녀상 앞에서 무릎 꿇고 사죄하는 조형물이 한일 갈등의 새로운 불씨로 떠올랐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일본 NHK는 "한국에서도 해당 조형물을 놓고 찬반이 엇갈린다"라며 "아베 총리가 직접 무릎을 꿇고 사죄해야 한다며 지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에 "너무 지나치고, 한국의 이미지가 나빠질 수도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라고 전했다. 

조형물을 설치한 김창렬 한국자생식물원장은 NHK와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피해자가 사죄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담았다"라며 "(무릎 꿇은) 남성은 위안부에 대한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는 의미이며, 아베 총리로 특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NHK는 "김 원장이 앞서 한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아베 총리를 상징한 것이다', '일본이 과거사를 마주하고 사죄해서 다시 태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한 바 있다"라고 지적했다.

일본 집권 자민당의 나카야마 야스히데 외교부회장은 "외국의 정치가가 무릎을 꿇고 머리를 조아리며 사죄하는 듯한 모습을 조형물로 만드는 것은 전혀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비정상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에서 신용이 깎일 수도 있다는 것을 한국 측이 인식해야 한다"라며 "한국 정부도 감독 책임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의 강력 항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연관 분석도 

연립 여당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데 (한국 측이) 오히려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은 유감스럽다"라고 항의했다. 

제1 야당 입헌민주당의 후쿠야마 데쓰로 간사장은 "극히 유감이고 강력히 항의하고 싶다"라며 "한일 관계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국 정부가 신속히 동상을 철거해서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 회견에서 "국제의례상 허용되지 않는다"라며 "만약 사실이라면 한일 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우익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스가 장관이 강력히 비판한 배경에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압류한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를 앞두고 적극적인 해결에 나서지 않는 한국 정부의 대응을 이끌어내려는 목적도 있다고 본다"라고 분석했다.

태그:#위안부, #일본, #아베 신조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