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국민주권 훼손하는 특혜갑질과 왜곡보도를 반드시 고치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하남시 지하철 개통행사 참석과 관련해 의전용 주차공간을 일방적으로 무리하게 요구했다고 보도한 채널A에 대해 '악의적 보도를 했다'면서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위 간부가 오니까... '갑질', 어제(7일) 채널A 보도에 놀라신 분들 많으실 것이다. 권위주의 시대도 아닌데 마치 이재명 지사가 의전을 내세워 갑질하는 것처럼 보여 황당하셨을 것"이라며 "국민주권 훼손하는 특권 갑질에 대해 진상규명과 책임 추궁을 철저히 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행사용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생긴 이 문제는 의전을 빙자한 소소한 갑질 같지만 본질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국민이 주인인 나라에서 공적 머슴(공복, 국민의 봉사자)인 공직자를 '모시려고' 주인의 불편을 강요하는 것은 국민주권에 대한 도전이자 폭거다. 도민을 주인이 아닌 지배대상으로 여기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하남시 공무원이 행사용으로 민간건물 주차장을 빌리며 했다는 '도지사 참석 운운' 발언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라며 "빌린다 해도 도지사가 쓸 주차장도 아닌데 왜 그런 발언을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고 오히려 정치적 목적으로 조작 왜곡됐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라고 꼬집었다.

이 지사는 "의전을 위해 주민불편을 강요하는 공직사회의 특혜갑질은 강력 대응해야 유사사례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라며 "전말에 대한 철저한 조사, 사실인 경우 엄중한 문책과 재발방지책 강구, 경기도를 포함한 31개 시·군 및 산하 공공기관에 유사사례 방지를 위해 사례 전파를 하도록 지시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을 왜곡한 언론보도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지사는 "민주국가에서 언론은 제4부로 불릴만큼 중요한 공적기능을 수행하고 법에 따른 보호를 받으며 영향력을 행사한다"라며 "악의적 왜곡보도 또한 주권자를 기망하여 민주적 의사형성을 방해하는 민주주의의 적이므로 반드시 바로잡을 뿐 아니라 언젠가는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채널A 뉴스는 어제 '도지사 오시니 주차장 비워라... 반발한 입주민들'이라는 제목으로 하남 지하철 개통식 관련 보도에서 "이재명을 포함한 고위 간부가 오니까... 갑질하는 거죠' '본인들이 운전하시는 거 아니잖아요. 이 시국에 120명이나 와서 뭘 하겠다고' 등 입주민 인터뷰 내용을 덧붙여 마치 경기도지사와 하남시가 '의전용' 주차공간을 일방적으로 무리하게 요구한 것처럼 입주민의 일방적 주장을 확인도 하지 않은 채 허위보도를 감행했다"라고 비판했다. 

"채널A 보도 전혀 사실 아냐... 바로잡을 것"
 
이재명 지사 sns갈무리
 이재명 지사 sns갈무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이재명 지사는 채널 A의 보도와 관련된 실제 사실관계를 밝히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지사는 민원 접수 및 조치 과정에 대해 "5일 저녁, 도지사의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지하철 개통식 행사를 위해 왜 본인의 오피스텔 주차장을 비워야 하느냐는 민원이 있어, 다음날 6일 오전 경기도 철도정책과가 경위 파악 후 행사 주관자인 하남시에 조치를 요청하고 당일 오후 20시 10분 민원인에게 '불편 사과 및 다른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조치했음'을 답변했다. 7일 행사 시작 전에 경기도가 입주민 민원을 접수해 문제점을 인지하고 시정 조치를 이미 끝낸 사안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지사 등의 주차공간 사용 목적에 대해 "행사계획상 내빈은 풍산역 근린공원 공립주차장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었고 실제 공원 주차장을 사용했다"라며 "오피스텔은 일반 참석자를 위해 하남시 미사1동사무소에서 공문으로 협조요청한 장소로서 간부들 주차를 위해 오피스텔 주차장을 빌리려 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입주민 불편 초래 여부에 대해 "하남시는 정식절차(공문 발송, 입주자 대표회의 결정)를 통해 오피스텔에 주차장 제공협조를 요청했고, 입주민용 주차장(지하 3층 이하)이 아닌 상가용 주차장(지하 1, 2층)을 사용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었으며, 그나마 일부 주민들의 민원제기와 경기도의 지시에 따라 즉시 다른 건물로 변경했다"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팩트 확인은 물론 보도대상인 경기도에 제대로 확인도 않은 채 자극적 제목으로 보도해 경기도정의 신뢰를 훼손한 채널A의 보도행태는 주권자의 판단을 흐리는 행위로 그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악의적 편파적으로 왜곡해 보도한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라고 반문했다.

그는 "채널 A에 대해 반론보도를 요구하며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제소를 통해 도정을 훼손한 악의적 정치적 왜곡보도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라며 "왜곡된 사실은 밝히고 틀린 것은 바로잡는 것이 '공정세상'을 지향하는 민선 7기 경기도의 철학"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채널A는 7일 이재명 지사가 이날 하남 지하철 개통식 참석을 위해 인근 건물 주차장을 비우도록 해 입주민들이 반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하남시 "요즘 같은 세상에 말이 되느냐...주차장, 시민편의 위해 요청했던 것"
 
하남시청 전경
 하남시청 전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해 하남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방송은 사실과 다르다"며 "요즘같은 세상에 누가 온다고 물청소 등을 요구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그는 "하남시는 정식 행사가 있을 경우 (시민들이 사용할) 주차장을 확보해야 한다"라며 "비도 오고 하니 개통식에 참석할 주민 분들의 주차하실 공간을 위해 행사장 바로 옆 인근 오피스텔에 요청한 사항이다. 도지사가 오니 그렇게 요청한 것이 아니다. 그럴 이유도 없다"라고 밝혔다.

또한 "해당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승낙을 받아 진행이 된 것"이라며 "해당 오피스텔 입주자 주차장이 아닌 상가동의 주차장을 요청했으나 일부 주민의 민원을 듣고 주차장을 변경했다. 당시 공문 등을 보면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하남시, #김상호, #미사역, #지하철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