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 라이프플러스 에디터만 아는 시민기자의, 시민기자에 의한, 시민기자를 위한 뉴스를 알려드립니다.[편집자말]
도서정가제 관련 이슈를 뉴스보다 SNS에서 먼저 알게 됐다. 페친이자, 시민기자 그리고 작은출판사 '혜화1117' 대표 이현화씨가 도서정가제 관련 이슈를 열심히(!) 공유하고 유유출판사와 함께 관련 카드뉴스까지 만들어 알리는 열정을 불태우고 있기 때문이다. 

재주가 없어 SNS 하는 일에 자신이 없다던 그였는데 왜 이토록 도서정가제 이슈에 관심이 많은 걸까. 출판사 대표면 그저 내가 만든 책이 많이 팔리기만 하면 되는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하며 지난 4월 그가 펴낸 책 <작은 출판사 차리는 법>을 손에 들었다. 여기서 내 궁금증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거라곤 생각도 못했지만.

작은출판사와 동네책방, 작은 존재들과의 연대 

이현화씨는 지난 2018년 3월 27일부터 2019년 4월 2일까지 오마이뉴스에 '작은 한옥 수선기'를 연재했다. 그리고 이를 엮어 <나의 집이 되어가는 중입니다>를 출간했다. 사실 이현화씨와 오마이뉴스의 인연은 깊다면 깊다. 박상규(탐사보도 전문매체 '셜록'의 그 박상규 기자가 맞다. 그도 시민기자였다) 외 49명의 시민기자들이 쓴 사는이야기를 모은 책 <아 유 해피?>(한길사, 2004년 8월 5일 출간)의 편집자가 바로 이현화씨였다. 

누구보다 오마이뉴스 사는이야기에 애정이 많은 분이다. 나는 <나의 집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출간 당시 한 인터뷰(관련 기사 : 충격적인 한옥 수선 사진, 왜 그랬냐면)에서 그와 나눈 이야기로 한 편의 글을 쓰기도 했다(관련 기사 : "사는이야기는 오마이뉴스의 출발 아닌가요?").
 
작은 출판사 차리는 법, 이현화 지음.
 작은 출판사 차리는 법, 이현화 지음.
ⓒ 유유출판사

관련사진보기


사실 나는 <작은 출판사 차리는 법>에 쓴 내용의 대부분, 그러니까 30대 후반 이후 10년 넘게 동네책방을 꿈꿨던 사람이(이를 위해 해외 책방 탐사는 물론, 전국을 두루 돌아다니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던 그가) 왜 책방이 아닌 작은 출판사를 차리게 됐는지 이미 알고 있었다. 1936년 지어진 한옥집이 살림과 일터가 공존하는 집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지켜봤으니까(물론 그가 쓴 연재를 통해서다). 그래서다. 그와 출판사에 대해 '조금은 안다'고 생각했던 건.

그런데 정말 중요한 건 모르고 있었다는 걸, 이 책을 읽고 나서야 알게 됐다. 그가 동네책방에 주목한 이유와 도서정가제 문제를 심도 있게 고민하는 이유까지. 

그도 말했지만, 작은 출판사는 책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이 만들고 싶은 책을 내는 곳일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출판은 나 혼자 좋자고 하는 일이 아니다. 저자들은 출판사 대표의 소박한 삶을 위해 책을 내는 게 아니다. 나는 더 널리, 더 많이 책을 알리고, 팔아야 할 책임이 있다'는 건 몰랐다. 

출판사 보도자료는 응당 편집자가 해야 하는 일의 하나로 생각했다. '최소한 봉투를 열고 살펴보게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노력의 최대치'를 끌어올리고, '메일 한 통 마다 담긴 간절함을 메일의 수신자들이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을 갖고 하는 일이라는 건 몰랐다. 

책 한 권 만들면서 '책의 의미가 뭔지, 책을 만드는 행위는 무엇이며, 책을 만들 때마다 독자와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 건지, 그 독자들과 책을 나눈다는 의미는 무엇일지' 깊이 고민하는지 몰랐다. 출판사를 시작하면서 '과거에 편집자였을 때처럼 일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어떤 회사를 만들고 싶은지, 결국 어떤 책을 만들고 싶은지를 고민했다'는 건 몰랐다.

알게 된 것도 있다. 출판 생태계를 무너뜨린 줄만 알았던 온라인 서점이 '1인 출판사의 진입로를 넓혀주는' 순기능을 했다는 것, '빠르고 쉽게 책을 만들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1인 출판사가 부흥할 수 있었다는 것도.

또 작지만 매력적인 책을 출간하는 출판사로 살아남기 위해, '출판사를 어떻게 알릴 것인지' 계속 고민한 끝에 떠올린 게 '동네책방'이란 것도 몰랐던 사실이다. 이를 그는 '작은 존재끼리의 연대'라고 말했다.

'10년 넘게 동네 책방을 꿈꿨던 사람이니까, 동네 책방의 신흥과 부흥, 고통과 고민에 공감하며 보낸 세월이 꽤 길었으니까'라고 말한 그가 동네책방과 함께 살아나갈 방도를 고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처럼 보였다. 

'출판평론가 한미화의 동네책방 어제오늘 관찰기+지속가능 염원기'라는 부제가 담긴 책 <동네책방 생존 탐구>를 이현화씨가 최근 출간한 것도 그런 고민의 결과일 거다. 이 작은 존재들이 살아남기 위해 '완전한 도서정가제'는 꼭 필요한 것일 테고... 그의 SNS 분투가 저절로 이해가 됐다. 

나에게 맞는 출판사와 편집자 찾는 법

책을 내려는 분들이 주변에 많다. 올해 책을 출간한 시민기자만 해도 이미 여럿이다. 나도 그랬지만, 첫 책을 낼 때 고민스러운 게 바로, '첫 책은 그래도 이름 있는 출판사, 제법 규모 있는 곳에서 내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거다.

그동안 유명한 출판사에서 책을 낸 사람도 봤고, 1인 출판, 혹은 독립출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내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어봤지만, 유명하다고 만족도가 높은 것은 아니었다. 안 유명하다고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었다.

잘 알려진 출판사는 회사 시스템 자체가 좋은 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잘 분업된 시스템 때문에 작가의 의지와 다르게 책이 만들어질 때도 생기더라. 작은 출판사는 작아서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 가령 '저자와 편집자가 시간을 두고 지지고 볶는 일'이 가능하다(오해 마시라, 유명 출판사에 그런 과정이 없다는 말은 아니다). 큰 회사가 주지 못하는 소소한 즐거움이다.

편집자가 왜 편집자인지 가까이서 보고 직접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책을 한번 내고 말 것이 아니라면, 작가에게 꽤 중요한 경험이다. 어떤 출판사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 시민기자들에게 "유명한 출판사라고 꼭 좋은 건 아니에요"라고 말하는 이유다. "궁금한 것 뭐든지 물어보면서 기자님과 맞는 출판사를 찾아야 한다"면서. 

나를 저자로 점찍은 단 한 명의 편집자가 내 글의 어떤 점을 눈여겨 본 것인지, 또 그걸 어떻게 엮어서 유의미한 책으로 만들겠다는 것인지 꼼꼼히 검토하는 게 필요하다. 출판사의 유명세를 떠나, 크기를 떠나, 편집자가 그려놓은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판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래야 책이 나왔을 때, 내 만족도가 크다. 어디 내놔도 어여쁜 내 책이 된다.

최근 SNS를 통해 이현화씨와 그가 만드는 책에 대해 소소하게 알게 되는 일이 잦다. 누군가 '주위에 조영남 선생 좋아하는 건 너밖에 없는 거 같다'고 한 말에도 굴하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지난 7월 <이 망할 놈의 현대미술>(현대미술에 관한 조영남의 자포자기 100문 100답)을 출간했다. 이어 9월에는 시인 이상 탄생 110주년에 맞춰 조영남 선생의 새 책 <보컬그룹 시인 이상과 5명의 아해들> - '조영남의 시인 이상 띄우기 본격 프로젝트'가 출간된다는 소식이다. 

나 역시 혜화1117에서, 이현화씨가 조영남 선생의 책을 낸 데 놀랐고, 그 사연이 궁금했다. 이현화씨는 말한다.

"다른 이유는 없다, 조영남 선생만큼 일반 독자들에게 현대미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쓸 만한 사람이 없다고 판단했다. 뛰어난 상상력과 기발함을 현실로 구현하는 조영남 선생이 보여주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다양성이 부족한 우리 사회에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조영남'이라는 사람을 통해 우리 사회가 얻어야 할 게 많다고 판단해서 책을 만들게 됐다." 

출판사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 논란이 될 만한 일을 한 게 아니라는 설명이 붙었지만, 그와 상관없이 독자들의 머리에 '혜화1117'은 남았을 거다(조영남 선생과 이현화씨는 알고 지낸 세월이 길다). 나처럼 궁금했을 거다. 유유출판사가 낸 <미래의 서점>과 <동네책방 생존 탐구>를 콜라보 해서 홍보하는 것을 보고 "혜화1117이 어디냐?"는 질문도 들었다지 않나. 차곡차곡 책 목록이 한 권씩 늘어날 때마다 출판사에 대한 기억도 쌓이는 것이겠지.

부디 그의 말대로 "할 수 있는 만큼만 무리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고요히 내 속도에 맞춰 그렇게 일하며 한 뼘씩 자라는 출판사 혜화1117"을 오래 지켜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작은 출판사 차리는 법 - 선수 편집자에서 초짜 대표로

이현화 (지은이), 유유(2020)


태그:#에디터만 아는 TMI, #이현화, #혜화1117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