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이가 말했다.

"딱지, 딱지, 딱지."
"뭐라고?"
"딱지, 딱지..."

 
초등학교 4~5학년 아이들이 둘러앉아 '딱', '딱' 소리를 내며 딱지치기에 여념이 없다.
 초등학교 4~5학년 아이들이 둘러앉아 "딱", "딱" 소리를 내며 딱지치기에 여념이 없다.
ⓒ 서은정

관련사진보기

이제 조금씩 말을 하기 시작하는 아들의 입에서 '딱지'라는 단어가 나왔다. 하루 두 번. 나는 아들과 함께 놀이터로 출근한다. 자연스레 놀이터에서 형아, 누나들이 노는 걸 구경하곤 하는데 요즘은 딱지가 유행이다. 초등학교 4~5학년 아이들이 둘러앉아 '딱', '딱' 소리를 내며 딱지치기에 여념이 없다. 그런데 딱지 모양이 참 특이하다.

'저게 딱지라고?'
'딱지라 하면 종이나 우유갑으로 네모나게 접는 거 아닌가?'


나는 딱지 치는 아이들에게 다가가 물어보았다.

"이게 딱지야? 종이로 접는 거 아니고?"
"아줌마, 요즘 누가 딱지를 접어요! 돈 주고 사면 되거든요?"
"어, 그렇구나. 하나에 얼만데?"
"천 원짜리도 있고요, 이 천 원짜리도 있고요!"


휴대폰으로 검색해보니 캐릭터 딱지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아이들의 인기 장난감이었다. 아이들 말로는 얼마 전부터 다시 유행이란다. 신기한 듯 한참을 구경하던 아들이 귀여웠는지 착한 형아가 딱지 하나를 건네준다. 그리고 나에게 이렇게 당부한다.

"이거 애기 주세요. 근데 깨끗하게 씻으셔야 돼요. 입으로 물면 안 되고요."
 
신기한 듯 한참을 구경하던 아들이 귀여웠는지 착한 형아가 딱지 하나를 건네준다.
 신기한 듯 한참을 구경하던 아들이 귀여웠는지 착한 형아가 딱지 하나를 건네준다.
ⓒ 서은정

관련사진보기

'플라스틱으로 만든, 게임 캐릭터 모양을 한 이게 딱지라니...' 자고로 딱지치기는 딱지종이를 선택하고 접는 것에서부터 그 재미가 시작되는 것 아닌가. 두꺼운 종이로 만들 수도 있고 얇은 종이를 여러 개 겹쳐서 만들 수도 있다. 딱지의 두께에 따라 치는 자세도, 세기도 달라진다.

아이들과 딱지치기를 하려면 전 날 밤에 열심히 딱지를 접어야 한다. 그런데 요즘은 그냥 문구점에서 천 원, 이 천 원 주고 사면 된단다. 대체 언제부터 딱지가 전통놀이가 되어버렸나 싶다.

어디 딱지뿐이겠는가. 팽이치기도 요즘에는 배틀 팽이라고 해서 반짝반짝 불도 들어오고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회전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예전처럼 끈이 달린 막대기로 쉴 새 없이 팽이를 내려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요즘 아이들의 놀잇감은 단순히 놀이의 과정이 생략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재미와 스토리도 사라져 버린 것 같아서 아쉽다.

'내 아이가 나중에 크면 인공지능(ai) 학습이 활성화되어서 놀이도 로봇이 대신해주려나.'

놀이의 재미와 스토리는 돈 주고도 못 산다. 세월의 흐름에 이제는 전통놀이가 되어버린 많은 놀이들을 떠올려 본다. 연날리기, 구슬치기, 땅따먹기. 그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

태그:#딱지치기, #놀이터, #전통놀이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살림하며 육아하며 틈틈이 글을 씁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