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상규명단이 포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진상규명단이 포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8월 30일, 포천시 영로대교에서 SUV 차량이 미군장갑차를 들이받으면서 50대 부부 4명(여성 2명, 남성 2명)이 사망했다. 그로부터 9월 29일, 오늘로써 한 달이 되어가는 날이다. 하지만 사건에 관한 수사가 제대로 진척되지 않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한미 당국이 2003년 체결한 '안전조치 합의서'에 따르면 궤도차량이 도로를 운행할 시 앞뒤로 호위 차량을 두어야 하고, 운행 72시간 전 군과 지자체를 통해 마을 주민에게 알리기로 되어있다. 하지만 미군이 이 안전규정을 전혀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 드러나며 논란이 된 바가 있다.

포천경찰서 관계자는 필자와의 29일 통화에서 "장갑차 운전수 신병확보가 됐냐"라는 질문에 "기본적인 조사는 끝난 상황"이라며 "다음주 중에 검찰로 송치가 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미군이 안전조치 합의서를 지키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도 조사가 끝났나"라는 물음에는 "미군에게 안전조치 합의서 내용을 보내달라고 요청을 보냈으나, 답신이 없는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공문 답신이 이렇게 오래 걸릴 일인가, 다음주 검찰 송치인데 답신이 안 오면 어떡하냐"라고 묻자 "오래 걸릴 일은 아닌데, 이유는 잘 모르겠다. 늦어질 수록 송치가 늦어 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포천경찰서가 미군에 공문을 보낸 건 약 한달 전이다. 하지만 포천경찰서는 답신을 하지 않는 미군에게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포천경찰서의 수사 의지가 낮다는 의심을 살 만한 대목이다. 

또한 포천경찰서는 장갑차 운전병 외에 별다른 조사를 하지 않았다. 사고의 정확한 사태 파악을 위해선 그 당시 장갑차 이동 명령을 내린 건 누구인지, 그 이전에도 이러한 일(호위차량이 없었던 점,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았던 점)이 있었는지 등 책임자를 불러 꼼꼼히 조사를 해야 할 일이다. 

미군의 태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미군은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기본적인 조사 이외에 안전조치 합의서 등 공문 발송에 응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은 2002년 여중생 장갑차 압사(미선이 효순이)사건 이후 체결 된 '안전조치 합의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했기에, 일각에서는 제 2의 여중생 장갑차 압사 사건이라고 본다. 때문에 이번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비슷한 비극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이 사건의 제대로 된 수사를 요구하며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미군장갑차 추돌사망사건 진상규명단이 오후 4시 포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쓴 하인철씨는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소속 활동가입니다.


태그:#대학생, #미군장갑차, #추돌사망사건, #진상규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